현기차 고점? 그래도 싸다…“50만원 간다” 말 도는 이유

  • 카드 발행 일시2024.05.14

머니랩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국내 기업 두 곳이 있다. 나란히 10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국내 상장사 영업이익 1·2위에 올랐다. 좋은 실적은 올해 1분기에도 이어졌다. 그뿐이 아니다. 주주환원율이 높은 ‘고배당’ 종목인 데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낮아 정부가 추진하는 ‘밸류업’ 프로그램의 수혜주로도 꼽힌다.

다름 아닌 현대차와 기아 얘기다. 호실적과 정부 정책의 수혜 기대감이 겹치면서 이들은 올해 1분기 두드러진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주가는 정체하는 모습이다. 차익을 실현하려는 매도세가 늘면서 최근 한 달간 코스피에서 개인 순매도 1위가 현대차, 3위가 기아였다. 투자자 불안감은 크게 두 가지다. 잘나가던 영업 실적이 정점을 찍고 내려갈 것이란 ‘피크아웃’ 우려. 밸류업 테마가 시들해질 수 있다는 우려다.

늦어지는 금리 인하, 길어지는 강달러, 배터리전기차(BEV) 시장의 둔화 등 글로벌 완성차 업계엔 여러 변수가 얽혀 있다. 국내에선 밸류업 정책이 또 하나의 변수다. 현대차·기아는 여전히 투자할 만한가. 이들 앞에 놓인 최상-최악의 시나리오는 무엇일까. 머니랩이 다각도로 분석해 봤다.

이런 내용을 담았어요

📍Point 1 현대차·기아 역대급 호실적 이어질까
-부진한 내수 판매…위기일까
-친환경차 1등 브랜드 없어도 괜찮다?

📍Point 2 ‘6월 밸류업’ 또 한번 주가 오르나
-현대차·기아 밸류업 모멘텀
-외국인투자자 ‘K자동차’ 매수 전망

📍Point 3 현대차·기아 최상-최악의 시나리오
-만년 저평가주 벗어나는 3가지 조건
-‘테슬라’가 변수인 이유
-현대차 인도법인 IPO, 호재인가 악재인가

지난해 말부터 증권가에선 2024년에 국내 자동차 산업이 피크아웃(정점을 찍고 내려옴)할 거란 우려가 적지 않았다. 2023년엔 코로나19 기간 동안 쌓여 있던 구매 대기 수요가 풀리면서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지만, 올해부터는 글로벌 수요가 둔화하면서 실적도 나빠진다는 전망이었다. 여기에 고금리와 경기 침체 우려도 피크아웃을 예상하는 원인이었다. 중장기적으로 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느냐는 우려도 계속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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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부진, 걱정 안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