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차에 손배 소송 낼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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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금속노조 쌍용자동차 지부(쌍용차 노조)의 한상균 지부장은 12일 경기도 평택 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술을 유출하고 투자유치 거짓말을 일삼은 중국 상하이차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진행하는 등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영 파탄에 책임이 없는 노조는 앞으로 협상과정에서 단 한 명의 정리해고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다. 한 지부장은 “부품 협력업체의 줄도산이 초읽기에 들어갔고, 수십만의 일자리가 한순간 날아갈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 같은 위기를 불러 우리의 마지막 희망을 무참히 짓밟은 중국 상하이차에 대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민주노총·금속노조·시민사회단체 등과 공동으로 ‘중국 상하이자본 손해배상 청구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매년 3000억원씩 4년간 1조2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중국 연구소로 파견된 연구인력을 국내로 송환하고 상하이차와 연결된 전산망을 차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현 경영진은 경영파탄과 기술유출의 원흉으로 관리인에 선임될 수 없다”면서 “법원과 채권단의 관리인 선임에 노조가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 지부장은 또 “상하이차 인수 이후 이미 1500여 명의 인원이 감축됐고, 지금도 사측의 일방적인 강제 휴업으로 많은 비정규직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었다”며 “임금 삭감과 일자리 나누기 등을 놓고 협상에 나설 수는 있지만 정리해고는 단 한 명도 용납할 수 없다”고 인원감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노조는 “사측이 지난해 12월 직원들에게는 임금을 체불하면서 장하이타오 대표에게는 지난달 23일 임금 2000여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장 대표의 2008년 소득증명서를 공개했다. 그러나 사측은 “장 전 대표가 받은 12월 급료는 다른 임직원과 마찬가지로 지급이 미뤄졌다 새해 9일에야 받은 것”이라며 노조 주장을 부인했다.

한편 쌍용차 대리점 협의회 소속 대의원들은 14일 충남 천안에서 모여 대책을 논의하고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했다. 이낙훈 회장은 “쌍용차 판매 영업소는 100% 자영업자들로 구성돼 있어 차를 못 팔면 생계가 막막해진다. 어떤 식으로든 제조회사를 살려야 한다는 것을 정부와 국민에게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법원에서도 회생절차를 하루속히 진행해 소비자가 쌍용차를 구입해도 애프터서비스 등에 차질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줘야 한다”고 했다.

쌍용차 영업소는 지난해 11월 말 현재 전국에 202개였지만 회사 경영 사정이 악화되자 영업소 간 통폐합을 진행, 현재 140여 개로 줄었다.

심재우·문병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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