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EAUTY SOLUTION 성형·미용 시술 바로 알기 프로젝트 ④ 보톡스

중앙일보

입력

쁘띠 성형 대중화의 중심에는 보톡스가 있다. 주름을 펴주는 것은 물론 작은 얼굴 만들기까지. 보톡스 시술의 범주는 계속 넓어지는 추세다. 보톡스, 과연 무엇이고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

보톡스는 부패된 음식에서 검출되는 세균인 보톨 리누스균에서 분비되는 신경독소를 정제·희석해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제조한 물질이다. 특히 주름 제거에 효과적이다. 주사한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과도한 근육 수축으로 생긴 피부 주름을 제거할 수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주름 제거 치료제로 승인한, 현재로서는 가장 안전한 주름 제거제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과도하게 발달한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이완과 더불어 근육의 부피가 줄어드는 현상이 발견되어 미용치료에 응용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예가 사각턱과 종아리다.
사각턱·종아리도 날씬하게 사각턱은 턱뼈의 돌출이나 씹는데 관여하는 저작근육의 발달로 생긴다. 보톡스 주사는 음식을 씹는 습관으로 인해 저작근이 발달되어 턱이 사각으로 보이는 경우에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데 보톡스 주사를 맞게 되면 사각턱의 원인이 되는 저작근이 위축되어 턱이 갸름하게 된다. 이를 꽉 다물었을 때 턱 뒤쪽으로 딱딱한 근육이 만져지는 사람이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근육이 발달된 경우인지 턱뼈가 벌어진 경우인지는 시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진단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환자가 원하는 경우 시술 전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초음파를 이용해 현재 상태와 시술 후 효과까지 짚어볼 수 있다. 짧은 시간에 시술이 끝나고 일상 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지만 뼈나 근육을 잘라내지 않고 시술하기 때문에 시술 후 통증이나 부기, 안면마비, 출혈 등의 부작용도 없다.
종아리 근육을 예쁘게 만드는 미용 목적으로 보톡스 주사를 사용하게 된 것은 최근이다. 그러나 뇌성마비나 중풍 등에 의한 다리 근육 경직을 풀어주는 치료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사각턱 치료와 같은 원리를 적용한 것으로 필요 이상으로 발달한 근육의 부피를 줄여주는 방법으로 시술한다. 겨드랑이나 손에 땀이 많이 나는 국소 다한증의 경우에도 보톡스 주사가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자율신경의 말단에서 분비되는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해 땀 분비를 줄여준다.

시술 후 2~3일이면 가시적 효과

보톡스 시술은 시술 후 2~3일이 지나면 주름이 펴지기 시작해 1주일 정도면 만족스러운 효과가, 2주 정도 지나면 개선 가능한 최대치의 효과가 나타난
다. 이 수준의 효과는 보통 10일에서 3주 정도 지속된다. 이후 서서히 감소되지만 2~4개월은 어느 정도 유지된다. 평균 6개월 후에는 효과가 완전히 없어진다. 대체로 안전하고 뚜렷한 치료효과를 보이지만 약효가 영구적인 것이 아니므로 4~6개월마다 주사를 반복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예외로는 사각턱의 경우 대개 1~2회 치료로 2년 이상 반영구적인 효과를 보인다. 주름치료 후 4시간 동안은 눕거나 기대지 말고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가 좋다. 주사 부위를 세게 문지르는 것도 금물. 눕거나 문지르게 되면 보톡스가 눈꺼풀에 흡수되어 안검하수가 올 수도 있다. 주사 후 4시간 동안 1시간에 5번 정도 찡그려 주는 것은 보톡스 흡수에 도움을 준다. 일주일간은 마사지를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정연진
도움말=청담예인피부과 김유진 원장, 삼성 CU클린업피부과 김희중 원장, 차앤박피부과 양재본원 김지은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