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계획됐던 전력증강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한다. 공중조기경보통제기(EX), 중고도 무인정찰기, 차기 대공미사일(SAM-X), 차기 보병전투차량, 한국형 구축함(KDX3), 한국형 다목적 헬기(KMH) 사업 등이다.
그러나 한국군 전력증강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려면 군 구조조정이 앞서야 한다. 한정된 국방예산을 전력증강에 집중 투자하기 위해서라도 군살부터 제거해야 한다. 한국의 국방예산은 운영유지비에 60% 이상을 쓰는 소모적 구조다. 세계 6위권인 68만명의 병력을 운영하다 보니 전력증강 예산은 언제나 전체 국방예산의 30여% 정도에 불과하다.
군 안팎에선 군 구조조정의 출발이 불필요한 지원.행정부대 감축과 지휘체계의 단순화라고 입을 모은다.
국방연구원의 노훈 책임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행정.근무지원부대의 해체와 공통기능 부대의 통합, 장기적으로는 전투부대의 개편으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군사령부-군단-사단-여단-대대로 이뤄지는 층층시하의 지휘구조도 신속한 명령체계와 융통성 있는 병력 운용을 요구하는 현대전에 걸맞지 않다. 한 군사 전문가는 "지휘통제체제를 개선하면 군단이 여단과 대대를 직접 지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대한 육군 사단을 기동성 높고 정보화된 여단급으로 바꾸는 것도 군 구조조정 방향 중 하나다.
주한미군 감축으로 인한 한미연합사의 역할 변화도 군 구조개편과 연계돼 있다. 연합사는 미군이 한국 방어의 보조 역할로 물러난다면 장기적으로는 해체될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전시 작전통제권은 한국군에 넘어온다. 한국군이 구조조정의 와중에 독자적 작전기획능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다.
채병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