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상담>어촌가구 재테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데다 수입도 불규칙한 어민 입장에서는 특히 짜임새 있는 자금 관리가 요구된다.

잠시 넣어둬도 이자가 높은 상품,대출을 많이 해주는 상품을 찾는 것은 기본이고,특히 어민은 사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해 사고보상이 주어지는 상품을 찾는 지혜도 필요하다.다음은 전문가들이 권하는 어가(漁家)의 재테크 요령.

▶미리 매월 얼마 정도를 저축할지 목표를 세우자=어가는 매월 소득이 얼마나 될지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칫 저축도 소홀해지기 쉽다.수입이 적을 때는 여유가 없어 못하고 목돈이 생기면 한번 쓰고보자는 심리가 생기기 쉽다.이것이

재테크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점이다.

상식적인 얘기로 들리겠지만 소득이 불규칙할수록 목표 저축금액을 정해놓고 매월 지켜나가는 노력이 목돈을 만드는 지름길이다.막상 실행하기는 의외로 쉽지 않다.

▶어민우대 저축을 활용하도록 하자=농어민을 우대해주는 저축상품으로는 농어가목돈마련저축이 대표적이다.

농수축협 공동상품인 농어가목돈마련저축은 도시근로자들의 재형저축과 같은 형태의 상품이다.▶일반 농어민은 연12%▶저소득농어민은 3년만기 연16%,5년만기 21%의 이자를 각각 적용받는다.

저소득어민이란 8미만의 소형어선으로 고기를 잡거나 아예 배가 없어 갯벌에서 어패류를 채취하는 어민을 말한다.다른 상품에 비해 파격적인 금리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들어둘 필요가 있다.도중에 해지하면 금리혜택을 별로 못 받는다.

▶생활자금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고수익 신탁에 가입하도록 하자=어업활동은 사고위험이 뒤따르고 기상조건에도 좌우되므로 수입이 고정적으로 보장되지 않는다.또 오염사고등으로 갑자기 수입원이 끊기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을 못하는 기간중에도 생활비는 필요하다.이때 결국 통장을 헐어야 하는데 만기에 앞서 중도해지하게 되면 손해를 보는 수가 많다.따라서 부득이 도중에 찾더라도 낮은 금리를 적용받아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상품을 잘 골라야

한다.

입출금이 자유로우면 이자가 낮은 것이 보통이지만 가계금전신탁은 고금리에다 자유입출금이 가능하다.만기 전에 찾아써도 다른 상품에 비해 손해를 보지 않는다.또 실적배당이기 때문에 가입당시 이자를 얼마나 받을지 알 수 없지만 은행 정기

예금보다는 높다.게다가 최소만기인 1년6개월이 지나면 6개월마다 복리로 이자가 계산된다는 점도 유리하다.

▶부업소득은 일단 없는 셈 치고 모으자=어업자원이 고갈돼가는 상황에서는 가능한한 부업을 통해 소득을 늘려야 한다.또 이 부업 소득은 가급적 쓰지 않고 모아둔다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

재테크의 제1목표는 목돈을 만드는 것이고 제2목표는 마련된 목돈을 고수익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업소득은 최소한의 필요경비만 지출한뒤 모두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생활비는 주업인 어업소득으로 꾸려간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그래야 쓸데없는 지출을 줄이고 살림도 소득에 맞게 꾸려갈 수 있다.

▶여유자금은 비과세 가계상품에 넣자=부업으로 여윳돈이 생겼다면 다음에는 한푼이라도 높은 이자를 받는 곳에 넣어둬야 한다.비과세 가계저축이나 신탁은 이자소득에 세금이 붙지 않아 같은 조건의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2.5%포인트 이상

높은 이자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매월 날을 정해 넣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생기면 언제나 수시로 부을 수 있다.월급쟁이와는 달리 소득이 부정기적으로 생기는 계층에 편리하다.

비과세 가계저축은 확정금리를 주는 상품이고 비과세 가계신탁은 실적배당 상품이다.지금으로서는 금리가 높은 가계신탁이 유리하다.그러나 앞으로 실적배당 상품의 금리가 내릴 가능성도 있어 가계저축에도 돈을 나눠 들어두는 것이 권할만하다.

▶보장성 보험은 반드시 들어두자=어민은 다른 직종에 비해 작업중의 사고위험이 다소 높으므로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흔히 보장성 보험을 떼이는 돈이라 생각해 가입을 꺼리는 분위기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그러나 사고당한 뒤

보상이 막막해 어려움을 겪기보다 소액으로나마 들어두는 것이 안심이다.

지난해 완도에서 20척의 어선이 소실(燒失)된 사고가 났지만 보험에 들어있지 않아 보상을 받지 못하기도 했다. 〈남윤호 기자〉

〈도움말 주신 분=주택은행 양맹수 부부장.한미은행 이건홍 과장.교보생명 이경수 과장〉

<사진설명>

어촌가구는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입이 적고 불규칙하다.독한 마음을 먹지 않으면 목돈 모으기가 힘들어 꼼꼼한 재테크 방법이 필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