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형유방증, 효과적 치료를 위한 가이드라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증권맨 K씨에겐 몰아치는 금융위기에 개인적인 고민까지 겹쳐 요즘 매일 우울하기만 하다. 몇 해전부터 유두 주변이 봉긋하게 튀어나오기 시작해 여성과 같은 가슴이 된 것. 살이 많이 찐 편은 아닌데 평소 와이셔츠를 입을 때면 신경 쓰이기 마련이었다.

수영장이나 바닷가를 가자는 약속을 모두 취소하느라 올 여름 진땀을 뺀 후, K씨는 헬스클럽에서 열심히 체중을 줄이고, ‘가슴축소’를 위한 운동에도 힘썼다. 하지만 야속하게도 한번 봉긋해진 가슴은 남자답게 사라져주지 않았다.

K씨의 가슴은 유선조직이 비대해 짐으로써 발생하는 여성형유방증의 전형적인 사례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대부분 성장이 끝나면서 퇴화하고 근육만 남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성장기가 지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선조직이 비대해지면서 여성과 같은 가슴모양이 되는 경우가 생긴다. 지방이 아닌 유선조직이 비대해진 것이기에, K씨처럼 다이어트를 아무리 열심히 하더라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여성형유방증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단계별 해답을 바람성형외과 심형보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1단계. 나는 치료를 받아야 할까?
남성에게 발생하는 유방비대는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며, 이는 정상적인 것으로 보통 3년 정도 지나면 사라지기 마련이다. 20대 이후에도 유방비대가 지속된다면 여성형유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한, 성장이 멈춘 후 발생한 여성형유방증은 내분비대사 이상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섣불리 치료하려 하지 말고 먼저 내분비내과를 들러 확진 한 후 이상이 없으면 약 일년 후에 제거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2단계. 정말 여성형유방증일까?
여성형유방증을 진단하고 치료함에 있어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남성에게도 드물게 유방암이 발견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사춘기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거나 한쪽에서만 딱딱한 응어리가 만져질 경우에는 수술 전 정확한 진단 및 수술 후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종양이 있는지의 유무를 가려내야 할 필요가 있다.

3단계. 남성호르몬이나 운동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지 않을까?
여성형유방증에 있어 호르몬 치료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는 것이 의료계의 일반적 시각이다. 특히 성장이 멈춘 다음에는 오직 수술적 치료법만이 효과적이다. 또한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감량을 해도 유선조직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여성형유방증 교정엔 시간낭비일 뿐임을 기억해야 한다. 오히려 운동으로 인해 근육 돌출이 발생하면 가슴 크기가 더욱 커질 수 있다.

4단계. 최적의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전체 여성형유방증 환자의 10%미만에서는 내분비질환이나 호르몬계 약물에 의해 야기된다. 따라서 치료는 내분비계에 문제가 없는 건강한 남성이라면 수술로 치료하여야 한다. 수술은 가장 효과적이고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다. 내분비계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내분비내과에서 정밀검사와 아울러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과거의 여성형유방증 시술은 흉터가 많이 남고, 부자연스러운 모양이 되며,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었다. 기계적 지방흡입술도 지방만 제거되고 유선조직이 제거되지 않는 불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다. 반면, 최소 유륜절개선을 이용한 초음파지방흡입술은 이러한 기존의 단점이 보완되었다. 유륜의 직경이 아주 작은 남성일 경우, 여성의 가슴확대수술처럼 겨드랑이 작은 절개선을 통해 조직을 적출하는 내시경적출술이 효과적이다.

5. 검증 받은 의료진은 어떻게 찾아야 하나?
과거엔 드문 질환이었지만, 서양식 식습관이 보편화 되면서 여성형유방증 환자도 급격히 늘고 있다. 이에 관련시술을 시행하는 클리닉도 다수다. 부작용으로 인해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않으려면, 검증 받은 의료진의 손에 시술을 맡기는 것은 당연하다. 좋은 의료진을 찾기 위한 세가지 조건은 아래와 같다.

우선, 해당 클리닉이 여성형유방증에 대해 풍부한 임상례를 지니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홈페이지에 소개된 시술 전후 사진이나 보유 논문을 확인해 보면 의료진이 가슴성형분야에 대한 경험을 많이 축적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다. 남성의 가슴이라 해서 마냥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기 때문에, 충분한 해부학적 지식을 가지고 시술에 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최신치료법의 장단점을 잘 살펴야 한다. 가장 최근에 도입된 시술이 부작용개선과 효과극대화에 있어선 좋지만, 시술케이스가 적을 경우 오히려 경험부족에 의해 예기치 못한 역기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시술이 가슴성형분야에서 얼마나 임상이 진행되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바람성형외과 의원 심형보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자료제공:바람성형외과의원>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