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육수는 양지머리 써야 제맛-正初음식 만들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요즘엔 굳이 떡쌀을 이고 가지 않아도 동네 방앗간이나 떡집에서 먹음직스런 가래떡을 쉽게 구할 수 있다.떡국과 함께 다양한설음식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가래떡으로 음식을 만들 때는 굳기 전 요리용도에 맞는 크기로썰어 얼려두었다 사용토록 한다.우선 떡국의 경우“육수는 양지머리를 사용하고 청장으로 간해야 제맛이 난다”는 것이 요리연구가한복선(韓福善)씨의 조언.떡국을 술안주용으로 내놓을 때는 파.
고기.버섯등으로 산적을 만들어 떡국 위에 고명처럼 얹어놓으면 좋다고. 떡찜.떡잡채.떡볶음등도 가래떡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푸짐한 요리다.
이중 韓씨가 권하는 떡찜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4인분)=가래떡 5백,사태 3백,양 3백,물 10컵,무우 3백,당근 2백,쇠고기 1백,표고버섯 3장,고기양념(간장1큰술,설탕 1/2큰술,다진파 2작은술,다진마늘 1작은술,참기름.깨소금 각각 1작은술,후춧가루 약간),양념장 (간장 6큰술,설탕 3큰술,다진파 4큰술,참기름.깨소금 각각 2큰술,후춧가루 약간),은행 3알,잣 1작은술,달걀 1개 ▶만드는 법=①양은 검은 막을 떼고,사태는 덩어리째 씻어 두꺼운 냄비에 물10컵을 끓여 부드럽게 삶는다.무.당근은 도중에 통째로 넣어 설익게 삶는다.②쇠고기는 곱게 다지고 표고는 불려 꽉 짜 채썰어 고기양념으로 고루 섞는다.③가래 떡을 5㎝길이로 토막내 오이소박이처럼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 식힌 뒤 양념한 고기를 채워넣는다.④삶은 사태와 무.당근은 4㎝정도로 토막내 놓는다.⑤은행은 기름에 볶아 껍질을 벗기고,달걀은 흰색과 노란색 지단을 부쳐 골패 형으로 썬다.⑥냄비에 삶은 사태와 당근.
무를 넣고 양념장 반량과 육수 2컵을 함께 중불에서 끓인다.⑦⑥의 고기와 채소에 간이 배면 고기를 채운 떡과 나머지 양념장을 넣고 고루 섞어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찜을 한다.거의다 됐을 때 은행을 넣어 잠시 더 끓인다.⑧그릇에 담아낼 때 지단.잣을 얹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