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무공해차량인 태양열자동차 경주에도 마침내 스피드가 붙었다. 태양열자동차끼리 호주대륙을 종단하며 3박4일에 걸쳐 스피드를 겨룬 96세계태양열경주선수권이 지난달 30일 끝났다.
1위 혼다 드림(일본)을 비롯해 스쿨러(스위스).헬리오스(프랑스).아이솔(일본)등 선두군은 평균시속 90㎞에 가까운 스피드로 호주 북쪽 다윈에서부터(출발 27일) 남쪽 애들레이드에 이르기까지 총 3천10㎞에 달하는 호주종단레이스를 성공리에 끝마쳤다. 혼다 드림의 우승기록은 33시간32분(평균시속 89.
76㎞).아직 일반자동차에 못미치는 속도이긴 하지만 태양열만을전원으로 이같은 기록을 냈다는 점이 이번 경주의 큰 소득이다.
평균시속 66.92㎞로 거북이주행을 하고서도 당당히 우승을 차지했던 지난 87년 제1회대회 우승기록(GM선레이서.미국)과비교하면 약 1.5배나 빨라진 셈이다.지난 93년 제3회 우승기록(평균시속 84.96㎞.혼다 드림)에 비해서 도 장족의 발전을 보여 본격적인 레이싱으로의 길을 열어놓은 셈이다.
이번 대회엔 세계18개국의 자동차 47대와 모터사이클 15대가 참가했다.모두 가솔린이나 천연가스등이 아닌 태양열만으로 전원을 공급받는 첨단 무공해차량들.각국이 경쟁적으로 투입한 차량전체의 개발비만 총 3백42억원으로 추산돼 이 분야를 둘러싸고달아오르는 각국의 무공해자동차 개발열기를 실감시켰다.
특히 대회 2연패를 이룩한 혼다 드림(개발비 65억6천만원)은 「모노크리스털 실리콘 셀」로 제작된 널찍한 태양열 집열판을장착한채 최고시속 1백35㎞로 다른 차들을 따돌려 일본의 기술력을 과시했다.혼다 드림은 대회 최초로 선보인 2인승 차량으로도 관심을 끌었다.
이 대회는 최근 오존층파괴등 지구촌 환경오염을 막기위해 호주과학자 한스 톨스러프가 지난 82년부터 대회를 조직,87년 본격적인 세계선수권을 개최했다.
이번이 4회째며 출전차량들은 매일 오전8시부터 오후5시까지 경주를 한 후 체킹포인트에서 캠핑을 하는 일반 랠리경주의 규칙을 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