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IE] 한국인의 혼 깃든 한식 세계인 입맛 잡으려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정부는 16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한식 세계화 선포식’에서 한식을 2017년까지 세계 5대 음식의 반열에 올리겠다고 선언했다. 한식을 프랑스·일본·중국·이탈리아 못지않은 ‘명품 음식’으로 키우겠다는 것이다. 올해를 ‘한식 세계화 원년’으로 정한 정부는 13~19일 같은 장소에서 전통음식축제인 ‘코리아 푸드 엑스포 2008’ 행사도 개최했다. 전문가들은 한식이 ‘슬로푸드(Slow Food)’라는 세계적 트렌드에 잘 맞는 자연건강식이라고 말한다. 한식이 왜 건강식인지, 한식을 세계화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짚어본다.

◆한식이 왜 건강식일까=한식에는 ‘약식동원(藥食同源)’ 사상이 배어 있다. 윤숙자 한국전통음식연구소장은 “제철 재료를 이용한 발효음식이 많아 먹으면 곧 약이 된다”며 “한식 밥상은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지방 등 5군 식품을 골고루 먹을 수 있고, 오방색(황·청·백·적·흑) 음식이 많아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한식은 된장·고추장·김치·젓갈 등 발효식품이 기본이며 채소류와 해산물을 주로 사용하는 저지방식·저칼로리식이다. 정혜경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서양에서는 채식과 육식 비율이 7대3인 지중해식을 가장 이상적인 건강식으로 본다”며 “한식은 채식과 육식 비율이 8대2인 건강식”이라고 설명했다.

◆세계 각국의 ‘외식 전쟁’=‘음식에는 민족의 혼이 스며 있다’는 말이 있다. 음식을 수출한다는 것은 곧 문화를 수출한다는 의미다. 음식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도 크다. 한국조리학회에 따르면 세계 식품산업 규모는 4800조원으로 이 중 외식산업이 2400조원을 차지한다. 경제적 부가가치가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조태권 광주요 회장은 “단순히 한식을 판다는 데서 벗어나 한식과 한옥, 한복, 한지, 한국 음악, 한글이 한데 어우러진 문화상품을 수출한다는 의미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통음식의 세계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나라가 일본과 태국이다. 일본은 고급화, 태국은 가격차별화 전략으로 세계 시장을 장악했다. 윤 소장은 “일본이 ‘기무치’로 김치 종주국인 한국의 위상을 위협하고 불고기를 ‘야키니쿠’로 바꿔 세계인을 공략한 데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식 세계화의 현주소와 과제=이종미 농심음식문화원장은 “한식의 세계화가 ‘외화내빈(外華內貧)’에 머문 것이 현실”이라며 “자장면이나 스파게티가 한국에서 현지화된 것처럼 외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한식을 바꾸려는 노력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해외 한식당 현대화 등 한식 세계화 예산을 2008년 30억원에서 2009년 200억원으로 크게 늘렸다. 표준화 사업도 한창 진행 중이다. 한국식품연구원은 고추장의 매운맛을 5단계로 등급화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반면 맛의 표준화는 중요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한식당과 식자재를 국제 수준에 맞추려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조태권 회장)는 것이다.

맥도널드가 한국에 들어온 뒤 한국인의 입맛은 다국적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학생들에게 한식의 우수성을 알리는 교육을 하고 고급화·브랜드화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식을 스토리텔링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정혜경 교수는 “비빔밥·신선로·구절판에는 우리 민족의 특성이 담겨 있다”며 “서양음식과 달리 ‘섞임의 미학’ ‘기다림의 음식’인 한식의 콘텐트로 세계인의 마음에 파고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안동 반가음식, 지리산 산채정식 등 향토음식을 잘 발전시켜 관광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종미 원장은 “불고기의 원래 이름은 너비아니구이인데 국적 불명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며 “중국인들이 시금칫국을 비취탕으로 상품화한 것처럼 음식명 하나에도 한국의 멋을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길자 기자

[J-HOT]

▶수도권 투기지역 대폭 해제한다

▶"생리중이니?" 최악의 남친되려면 묻든지

▶주성영 "이희호 여사, S은행서 수조원 인출"

▶'걸레질' 한달에 아이가 이렇게 변할 줄이야

▶한국서 유일하게 '400대 베스트호텔'로 선정된 곳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