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전북 군산 연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5면

이틀뒤면 이슬이 내린다는 백로(白露)다.갯바위낚시에 아주 좋은 계절이다.대부분의 낚시꾼들은 갯바위낚시의 대상어종으로 돌돔.참돔을 선호하며 농어는 부수적인 「아르바이트 낚시」로 인식하고 있다.그러나 농어는 떼를 지어 이동하는 특성때 문에 짧은 시간에도 의외의 조과를 올릴 수 있다.돔보다 손맛은 덜하지만 고기맛은 다른 어종에 비해 손색없을 정도다.
농어는 주로 왕등도(전북부안군위도면).연도.개야도(전북군산시옥도면)등 중부 서해안지역에 서식하는데 그중 연도가 「농어의 보고」로 꼽힌다.지난주 연도로 출조한 장기홍(張基洪.44.전북군산시장미동)씨는 굵은 씨알(40~50㎝)의 농어 를 낚았다.
張씨는 『올해는 서해로 멸치떼가 많이 올라와 농어조황이 예년에비해 좋은 편』이라고 말한다.갯바위의 돌출부분과 같이 약간 빠르다 싶을 정도의 유속을 유지하는 곳이면 십중팔구 농어낚시 포인트가 형성된다.연도의 포인트는 신. 구방파제의 끝머리가 좋다.이밖에 멸치막사.공사용선착장.부채바위.신바위.삼형제바위등도 손꼽히는 곳이다.
농어는 사는 물때(4~6물때)와 꺾이는 물때(9~11물때)가적기(適期)다.이달에는 사는 물때가 10~12일,꺾이는 물때가15~17일이다.시간대는 초들물과 초썰물이 좋다.오는 15일의초들물은 오전 9시,초썰물은 오후 4시.
여느 어종과 마찬가지로 농어도 그 지역에서 산출되는 미끼가 최고의 효력을 발휘한다.산새우가 가장 좋지만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크릴을 주로 이용하게 된다.1봉에 5천~6천원이다.밑밥용크릴은 민물용 어분과 섞어 뿌리는데 값은 1만원 정도.멸치루어를 이용하면 70~80㎝급 농어도 낚이는데 개당 1만~1만5천원선이어서 비싼 것이 흠이다.바늘은 목이 긴 농어전용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1봉에 1천~2천원이다.
농어낚시는 갯바위에 가까이 농어를 끌어왔을 때 가장 주의해야한다.농어가 바늘털이(바늘을 빼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와 함께전후좌우로 정신없이 치닫기 때문에 지금까지 끌어내던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뜰채로 뜨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렇지 않으면목줄이 터지거나 바늘이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다.연도는 마량(충남서천군)에서 가장 가깝다.그러나 전라북도에 속해 있으므로 군산(1시간정도 더 소요)에서 출조해야 한다.대선료는 연도까지 1인당 3만원,개야도까지 2만5천 원이다.1시간30분정도 소요된다.▶출조문의=서울낚시(02)922-6616,인동낚시(0654)446-6211.
김세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