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뉴스초점>칼스버그 지분 50% 매각계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영국의 얼라이드 돔메크사가 덴마크 칼스버그사와의 합작업체인 칼스버그 테틀리사의 자사 지분 50%를 바스사에 매각하는 방안을 진행중이다.매각대금은 3억1천2백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데 매각작업은 오는 5일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졌다.이 작업이 끝나면 6년간에 걸친 얼라이드사의 리엔지니어링은 완료되며,바스사는 영국 주류시장의 40%를 장악하게 된다.
〈29일.아시아판〉 홍콩의 이동전화 요금과 전화기값이 크게 내릴 전망이다.최근 중국 정부가 6개의 새로운 통신망과 기존 업체수의 두배에 달하는 이동전화회사를 인가했기 때문이다.관계당국은 이번 사업인가는 앞으로 10년간 효력을 지니는데,내년 홍콩이 중 국에 반환된 뒤에도 물론 유효하다고 강조했다.신규업체참여로 홍콩 최대 이동전화회사인 홍콩텔레콤은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9일.아시아판〉 ***美자동차 빅3 일제히 휴업 미국 자동차 「빅3」는 여전히 여름휴가철에 일제히 공장문을 닫고 있다.GM의 경우 픽업트럭과 스포츠.레저용차를 만드는 3곳을 제외한 모든 공장이 이달중 2주간 문을 닫았으며,포드자동차도 1개공장을 빼고는 비슷한 기간중 쉬었다.휴 가철에 공장문을 아예 닫는 것은 단체협약에 따른 경우가 많다.그러나 부품회사들은 공급이 달리거나 수요가 많은 부품생산을 위해 계속 공장을 돌리고있다. 〈25일〉 ***애플컴퓨터 내년 흑자전환예상 애플컴퓨터의 마르코 랜디 부사장은 내년 가을이 되면 흑자로 다시 돌아설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랜디 부사장은 지난 6월말로 끝난 올회계연도 3.4분기중 적자는 3천2백만달러(주당 26센트 적자)로 줄어들었으며 1년 뒤에는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95회계연도 3.4분기에 애플사는 1억3백만달러의 이익(주당84센트 이익)을 냈었다.
〈24일.아시아판〉 ***6월 대만 실업률 2.6%기록 지난6월중 대만의 실업률이 86년10월 이후 가장 높은 2.6%를기록했다.이는 지난해 6월보다 0.8%포인트,지난 5월보다 0.2%포인트 올라간 것이다.당국자는 이같은 실업률 상승에 대해국내 경기가 계속 하강하는 가운데 지난 6월말 대학을 졸업한 젊은이들이 한꺼번에 구직활동에 나섰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24일.아시아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