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자전거(MTB) 크로스컨트리 올 가이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5면

산악자전거(MTB)가 도시인들의 그린 레포츠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산악자전거는 1974년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처음 만들어져 타기 시작했고,베트남 전쟁당시 군수송 물자운반에 산악자전거를 이용한 기록도 있다.산악자전거의 매력은 자연과의 만남이다.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인간의 힘으로 자연을 향해 질주하는 쾌감이 도시인들의 마음을 휘어잡는다.국내에는 현재 한국산악자전거협회((02)548-0519)산하 3백여개의 클럽과 6천여명의 동호인이 있다.그러나 미국 애틀랜타올림픽 정식종목으로 MTB 크로스컨트리가 채택돼 앞으로 더 욱 MTB 열풍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산악자전거협회에서는 현재 수도권에서 즐길 수 있는 산악자전거코스 50여개를 개발해 동호인들에게 안내해주고 있다.초보자.중급자.고급자등 난이도별로 코스가 있으므로 자신의 실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보통 초보자들은 한강고수부지.미사리조정경기장.행주산성등에서 타고 중급자들은 남산.남한산성.대모산.구룡산.안산등에서 많이 탄다.상급자의 경우 불암산.도봉산,수원의 광교산등을 오른다.한국산악자전거협회 정연승회장은 『우리나라는 산이 많 기 때문에 산악자전거를 즐기기에는 최적』이라 말하고 있다.
산악자전거를 이용한 투어링 요령.장비등을 소개한다.
◇투어링 준비=MTB투어링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첫째 목적지 지도다.2백5분의1,또는 55분의1 지도를 보고 코스를 정한다.산악자전거협회에서 지도를 구할 수 있다.처음에는 오르막은 짧고 내리막이 긴 코스로 시골길.산림도로 등이 제격이다.
둘째,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방법을 정한다.자전거를 갖고 이동해야 되기 때문에 자동차에 자전거를 싣거나,일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는 운반가방을 이용한다.
셋째,장비 점검이다.기어의 작동여부.타이어 공기압.나사의 조임상태등을 점검한다.
넷째,안전장비로 4~6㎜ 육각형레인지,8~15㎜ 스패너,펑크수리용 패지.펌프 등을 준비한다.헬멧.장갑.자전거용 바지.선글라스.물통 등도 갖춘다.
◇장비선택요령=선택 기준은 차체 재질,규격,변속기의 품질등급,가격 등이다.
기본적으로 MTB는 이동하기 편리해야되기 때문에 앞.뒷바퀴는분리형을 사용해야 된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으로는 국산인 삼천리.코렉스.크럭스 등이 있고 수입품으로는 일본의 에스디케이,대만의 자이언트,미국의 트랙 등이 있다.가격은 30만원선부터.
이순남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