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단신>한국산업사회학회,『경제와 사회』봄호출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한국산업사회학회(회장 강정구 동국대교수)가 발간하는 계간지『경제와 사회』 봄호(제29호.사진)가 출간됐다.이번 호 「문화적 일상성과 비판적 이성」이라는 주제의 특집에서는 한국사회의바탕에서 움직이는 대중문화공간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중문화에 대한 엘리트주의적 해석을 비판하는 원용진(서강대 신방과)교수의 「대중문화의 과잉담론」,한국의 영상문화를 기호와이미지로 환원되는 소비사회의 나르시즘과 관련됐다고 분석하는 우은주(한양대)강사의 「영상문화의 주체」,세계적으 로 유래없는 한국인의 종교열기를 다룬 최종철(서울대)강사의 「한국종교의 일상성-그 빛과 그림자」등 5편의 논문이 실려있다.
◇한국인지과학회(회장 이정민 서울대교수)와 철학연구회(회장 정대현 이대교수)는 30일 오후 4시부터 한국프레스센터 20층에서 「인조공간에서의 정보인:인간조건의 새로운 국면」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개최한다.강연자는 스탠퍼드대학 철학과 석좌교수.(02)880-6169.
***한국정치연구회 심포지엄 ◇한국정치연구회(회장 손호철 서강대 교수)는 27일 오전 10시부터 한양대 학생회관 3층 콘서트홀에서 「현대 한국정치와 민주주의」라는 주제의 학술심포지엄을 개최,분단 이후 권위주의 체제에서 민주화를 거쳐 4.11총선까지의 정치과정 을 평가한다.
***.15대총선과 정치발전'토론 ◇세종연구소(소장 한배호)는 30일 오전 10시부터 롯데호텔에서 「15대 총선과 정치발전의 전망」이란 주제로 15대 총선 전후의 의식조사를 토대로 한국정치의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한다.(02)233-935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