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공장을 방문했다. 권기수 공장장의 시선은 2m 높이의 배합통에서 하얗게 폭포처럼 쏟아져 내리는 폴리에스터 원사에 꽂혀 있었다. 그는 “350mL 페트병 6개면 반팔 티셔츠 한 장 분량의 실이 나온다”고 말했다. 페트병이 폴리에스터 실로 바뀌는 과정은 의외로 간단했다. 일단 폐 페트병을 세척해 잘게 썬 뒤 고열에 녹여 불순물을 제거해 쌀 모양의 페트칩을 만든다. 그는 “페트칩을 배합통에 넣고 250도 안팎으로 다시 녹여 미세한 노즐을 통해 방사(紡絲)하면 된다”고 말했다.
방사된 실은 순간 가열됐다 식혀져 3㎏씩 둥근 실패에 감긴다. 눈에 보일락 말락 하는 실의 두께는 머리카락의 10분의 1~100분의 1.
권 공장장은 “폐 페트병 33개 정도면 폴리에스터 실 1㎏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실은 내구성이 강하고 어떤 형태로든 봉제할 수 있으며 염색도 잘 된다. 등산복·운동복 같은 아웃도어 의류는 물론 자동차의 시트·천장 소재로 사용된다. 페트병에서 폴리에스터 실을 뽑을 수 있는 것은 폴리에틸렌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조봉규 폴리에스터PU장은 “원유에서 걸러낸 폴리에틸렌으로 실을 뽑을 때보다 산업폐수·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훨씬 적다”고 말했다. 폴리에틸렌을 원료로 실 1㎏을 만들면 이산화탄소 1.71㎏이 발생한다. 페트병을 쓰면 0.81㎏밖에 나오지 않는다.
원유는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까지 줄일 수 있으니 효성은 막대한 이익을 볼까. 권 공장장은 고개를 저었다. 페트병 재활용 반팔 티셔츠는 폴리에틸렌 원료 제품보다 2000원 정도 비싸다. 권 공장장은 “페트병을 수거하고 세척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적으로 재활용되는 페트병은 31% 정도지만 국내의 재활용 비율은 통계마저 없다. 판로도 고민이다.
성효경 마케팅팀장은 “국내에선 재생원사는 값이 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가치를 인정해 주는 미국 업체가 주 고객”이라고 말했다. 아웃도어 업체인 파타고니아·노스페이스, 스포츠용품 업체 나이키·아디다스, 의류 업체 리바이스 등이다. 이들은 자연친화적이란 기업 이미지도 높이고 소비자 호응도 좋아 재생원사를 선호한다고 한다. 또 일본은 정부가 나서 재생원사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국내엔 그런 뒷받침이 없다.
이 기술은 그래서 사장될 뻔했다. 효성은 이미 5년 전 이 기술을 개발했다. 하지만 시장이 없다는 이유로 상용화되지 않았다. 지난해 말 원자재난이 가중되고 친환경적 재생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시 빛을 볼 수 있었다.
구미=장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