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인생기를살린다>26.生氣호흡氣功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5면

생기호흡기공(生氣呼吸氣功)-.기공계에서도 낯선 용어다.
여기에다 포항이라는 지역이름까지 붙어있어 더욱 그렇다.
포항생기호흡기공연수원을 이끌고 있는 이호원(李昊元.56)원장도 자신이 보급하고있는 생기호흡기공이란 용어만큼 색다른 이력을가졌다. 李원장은 모태신앙을 가진 기독교인으로 교회 집사직분을맡고 있다.
그런가하면 군인으로 34년동안 봉직해 인현무공훈장(69년)을비롯,월남은성무공훈장.감복장등 3개의 훈장을 받았고 지난 93년1월 준위로 예편했다.건강에 대한 자신,그리고 생활 자체가 작전 또 작전으로 점철되던 까닭에 신앙생활에 소 홀했기 때문일까 李원장은 벌(?)을 받았다.
덜컥 드러눕고 말았던 것이다.그러나 먹지도 못하는 것은 물론숨쉬기마저 힘이드는데도 종합병원에서 실시한 정밀검사결과는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마치 인생을 정리하듯 李원장은 자신의 모든 것을 뒤돌아보았다고 했다.
뛰어난 기억력 덕분(?)에 달달 외다시피한 성경을 다시 붙잡았다. 창세기 2장7절 「여호아 하느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생기,한자로는 生氣,영어로는 Breath of Life.
언젠가 작전을 위해 밤새워 혼자 산길을 걷던중 우연히 동행하게 된 어떤 스님이 도대체 지친 기색도 없던 사실을 알고 이유를 물은 적이 있었다.
비결은 숨쉬는 법-『두 번 들이마시고 내 쉬는 것은 한 번이요』. 李원장은 열흘이상 먹지도 못하던 몸을 이끌고 오로지 걷기 시작했다.두번 들이쉬고 한번 내쉬고.
남들은 믿거나 말거나 건강을 회복한 李원장은 이후부터 숨쉬는법에 관한 책이라면 뭐든지 찾아 읽었다.
생령(Living Bean)인 사람에게 마음은 곧 몸의 주인이고 그 마음은 생기에 의해 태어났으니 숨쉬는 법이 곧 인간이받은 축복중의 가장 큰 축복이라는 믿음에서다.
李원장은 의료기공(질병치료 또는 회복 효과를 높이는데 중점을둔 기공)인 보행공(步行功)의 일종으로 다흡소호(多吸少呼)를 원칙으로하는 중국의 자공기공(自控氣功)을 찾아냈다.
자공기공은 도가(道家)의 전통기공 서적인 『영보필법(靈寶畢法)』을 근간으로 한 것으로 크게 건신익지핵심공(健身益智核心功)항암치병대증공(抗癌治病對症功) 연완쇠로익수공(延緩衰老益壽功)등세가지 35종류의 공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李원장은 건신익지핵심공중 강신공(强腎功:腎臟강화를 통해 元氣를 補하는 공법),항암치병대증공중 강간비법(强肝脾法:이상 補法)과 강심법(强心法) 강폐법(强肺法:이상 瀉法) 강위법(强胃法:증상에 따른 3式)등 걸으면서 호흡을 조절하는 공법을 연구했다.
사실 공법이야 어떻든 李원장이 찾고자 했던 건강법의 원리는 간단하다.
현대인이 겪고있는 모든 질병이 일반적으로 운동부족과 함께 영양섭취라는 측면에서 과도 또는 불균형 섭취에 따른 산소결핍 현상이라는 것.
인체내 산소의 부족은 혈액을 고점도화(高粘度化)시켜 각종의 혈행(血行)장애를 유발,모든 질병의 근원이 되고 있다는 믿음에서다. 기공적인 입장에서 보면 음(陰)의 성질인 땅에서 자라면서 영양분을 포함한 수곡지기(水穀之氣)와 산소를 포함한 양성(陽性)호흡지기가 균형을 이룰 때 건강한 몸을 가질수 있다는 원리. 미국의 마이클 잭슨이 선택한 건강법으로 1주일에 한번씩고압산소탱크에 들어가 휴식을 취하는 사실이나 마라톤 선수가 골인지점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취하는 조치가 산소통을 입과 코에 갖다대는 것처럼 산소공급만 늘려도 건강호전을 기 대할 수있다는 것이다.
李원장은 자신이 조합한 다흡소호인 기공호흡법에다 지리적으로 음기가 가장 강하다는 포항이라는 여건을 감안,「포항생기호흡기공」이라고 이름붙였다.
기공이라는 표현에 익숙하지 못한 교인들은 李원장을 이해하지 못했고 그것이 오히려 李원장으로 하여금 더욱 간절한 기도를 계속케했다.
李원장은 자신의 기도습관이 자신도 모르게 이미 익힌 「마인드컨트롤」방식(호세 실바박사에 의해 보급된 것으로 신체를 이완하고 정신을 집중하면 잠재의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정신훈련법)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 다.
동시에 기도를 하다보면 두손이 마치 전기에 감전이나 된듯 저려오기 일쑤였다.기공에서는 그것이 호흡기공에 의해 저절로 터득하게된 기감(氣感)이라고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바는 아니었다.
李원장은 굳이 기도하는 방식이 아닐지라도 「주님이 주신 능력을 발휘할수 있는 방법」을 호흡법과 함께 보급하고있다.
마인드 컨트롤에서는 다른 사람을 치료할 수 있는 「약 손(手)만들기」훈련법이라고 하고,기공에서는 외기치료(外氣治療)라고 하건 말건 『그들이 하느님을 모르기 때문이지 모두 하느님의 뜻이고 능력』이라는 게 李원장의 주장이다.
〈金仁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