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가 백두산 중국령 표기 지도 제작 파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백두산을 중국령으로 표시한 지도를 외국인을 위한 영문판으로까지 제작·배포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손봉균)이 2005년 한글과 영문 각 500부씩 총 1천부를 제작ㆍ배포한 ‘대한민국주변도’(Korea and Vicinity)에서 백두산은 한반도의 경계 위쪽에 위치한 것으로 표시돼 있다.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2005년 국문 500부, 영문 500부 등 총 1000부를 제작, 배포한 <대한민국주변도>. 지도는 백두산을 중국의 린장, 창바이와 같이 국경선 바깥에 표기해 중국에 속하는 것으로 표기하고 있다.

지도에는 ‘백두산 2744m’와 '천지'라는 표기는 물론 파란색 점을 그려 넣어 천지 호수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백두산을 의미하는 삼각형 기호와 천지를 의미하는 파란색 점 모두 한반도의 경계선 바깥, 즉 중국에 속하는 것으로 돼 있다.

북한과 중국의 천지 분할설을 감안하더라도 지도에 표시된 백두산의 최고봉 2744m는 한국 쪽에 위치해 있음에도 문제의 지도는 이 마저도 경계 바깥에 그려 넣어 백두산 전부가 중국령인 것으로 돼있다. 이에 반해 정부가 제작한 ‘대한민국 지도’에는 천지가 모두 한반도의 경계 안에 들어와 있는 것으로 표기돼 있다.

문제의 지도는 국토지리의 표준을 정하는 정부 기관이 작성했다는 점에서 정부가 왜곡된 정보를 유포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도 오른쪽 하단에는 “대한민국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연구원 발행”라고 명시돼 있다. 이 지도는 이미 국내 각급 기관에 배포됐으며 해외홍보원에도 배포돼 국가 차원의 해외 홍보자료로도 활용됐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이 지도를 누구나 내려받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www.ngi.go.kr)에도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만들어 올려 놓기까지 했다.

지리정보원은 건설교통부 산하 기관으로 측량 및 지도제작과 관련된 정책ㆍ제도의 수립ㆍ운영, 국가측량기준점ㆍ 국토기본지형도 등 각종 국토지리정보를 생산ㆍ관리ㆍ보급하고 있다. 당시 지도 제작에 참여했던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지도 제작 때 내부 감수를 했는데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용범 기자

[J-only Hot] 정부가 만든 지도에 '백두산은 모두 중국땅'

[J-only Hot] 중국판 '너는 내 운명'에 13억 중국인 울었다

[J-only Hot] 여대생 79% "성공 위해 학력 위조하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