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비즈니스>항공권 종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항공 티켓을 예약하기 전에 항공기 좌석의 등급과 티켓의 종류등에 대해 알아두어야 한다.
항공권은 통상▲1등석(First Class)▲準1등석▲2등석(Economy Class)의 3등급으로 구분된다.準1등석은 항공사마다 영어명칭이 달라 Business,Prestige 또는 Executive Class 등으로 불린다.
요금은 1등석이 2등석의 2배,準1등석은 2등석보다 25%정도 비싼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국내선이나 단거리 국제선 등에 투입되는 소형 항공기에는 이같은 좌석 구분이 없고 혹시 이들 노선에 좌석구분이 있는 대형기가 투입되더라도 요금은 일괄적으로 2등석이 적용된다.
티켓의 종류는 할인 티켓(Discounted Ticket)과오픈 티켓(Open Ticket)으로 나뉜다.
할인 티켓은 요금이 싼 대신 사용 제한이 따른다.즉 여행중 피치못할 사정으로 당초 發券 항공사 아닌 다른 항공사 비행기를이용하려 할 때 發券 항공사의 현지사무소에서 승인(Endorsement)을 받아야 하고 주말 이용에도 제한이 따르는 경우가있다.따라서 일정이 갑자기 바뀔 때는 새 티켓을 사야 된다.
또 일부 여행사는 할인권을 팔면서 서비스가 엉망인 싼 항공편을 연결해줘 몇시간씩 공항내 트랜싯홀에서 기다리게 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1박을 시켜 바쁜 비즈니스맨의 일정에 차질을 주기도 한다.반면 오픈 티켓은 루트와 거리만 정해진 자유로운 티켓으로 이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일정을 잡고 항공편을 바꿀 수도있다. 〈李鍾泰 貿公과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