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알자암을쫓자>32.암세포 태아이전 가능성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가장 무서운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는 암,그래서인지 암에 대한여러가지 상식 아닌 상식들이 범람하고 있다.잘못 알려지고 있는암상식들을 모아본다.
◇암은 전염되지 않는다=물론 암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처럼 직접전염되지 않는다.뿐만 아니라 일부러 암세포를 인체내에 주사해도암에 걸리지 않는다.인체내 면역감시체계가 이를 감지해 파괴해 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도를 달리해 암의 발생원인을 따져보면 암의 전염성은심각한 문제다.우리나라에 특히 많은 위암은 헬리코박터란 세균과관련이 깊으며 간암은 B형간염바이러스,자궁경부암은 파필로마바이러스가 중요 발병인자로 관여한다.에이즈환자가 결국 사망하게 되는 중요 원인도 악성림프종이나 카포시육종과 같은 암이다.즉 이들 세균이나 바이러스 보균자 모두가 당장 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십배 이상의 발암확률을 감수해야하는 것이다.따라서 대한암협회 암 예방수칙에도 위생과 청결을 강조하는 조항이 들어있다.
◇저절로 낫는 암은 없다=불치의 병으로 알려진 암도 드문 경우지만 아무런 치료없이 저절로 낫는 경우가 있다.현재 의학적으로 밝혀진 저절로 나을 수 있는 암은 주로 어린이에게 많은 신경아세포종이나 몽고증 어린이에게서 나타나는 백혈병 이다.신경아세포종은 백혈병과 뇌종양 다음으로 어린이에게 많은 암으로 간.
피부.골수등에 암세포가 전이된 경우 저절로 낫는 경우가 있다는것이며 그 이유는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
◇암도 종교적 기적.민간요법으로 완치될 수 있다=의학적으로 이미 암이 상당히 진행돼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 암환자들이 종교적 기적이나 민간요법에 매달리게 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그러나안타깝게도 아직 어떤 방법으로도 현미경으로 암세 포가 사라진 경우가 의학적으로 검증된 경우는 없다.불치병을 낫게한다고 알려진 가톨릭성지 루르드 역시 20여년전 말기 후두암 환자가 완치됐다는 보고이후 아직 어떤 암환자도 완치된 사례는 없었다는 것이다. ◇수술은 암을 퍼뜨린다=수술도중 암덩어리를 잘못 건드리면 암세포가 전신에 퍼질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그러나 모든 암수술은 먼저 암덩어리 주위의 모든 혈관과 림프관부터 묶고 나중에야 암덩어리를 떼어내므로 암이 수술때문에 전이될 가 능성은거의 없다.
◇젊은 사람일수록 치료가 잘 된다=대부분의 질병은 젊은이일수록 치료가 쉽다.그러나 암은 정상세포의 일부가 변이를 일으켜 생기는 것이므로 암세포 역시 젊은 사람일수록 악성도가 강하고 증식이 활발하다.또 젊은이의 암은 환경요인보다 유 전적.체질적요인이 강하므로 암진행 양상이 보통암과 다르며 치료에 대한 반응역시 좋지않다.
◇임신부의 암은 태아에게 전이된다=가령 임신부가 백혈병이라면암세포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이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을수 있다.
그러나 태반의 혈관조직은 매우 치밀한 구조를 지녀 암세포는 물론 세균이나 이물질,심지어 모체항체의 일부도 통과하지 못하므로 태아는 안전하다.오히려 문제되는 것은 임신부의 흡연으로 니코틴이 태반을 통과하는 것이다.. ◇고사리를 먹으면 암에 잘 걸린다=고사리 속에 포함된 발암물질은 실험용 쥐에서 대장암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미 밝혀져 있다.그러나 이 물질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끓는 물에 데치면 모두빠져나오게 되므로 우리가 보통 먹는 고사리는 안 심해도 좋다.
◇주변 림프절로 퍼지면 무조건 조기암은 아니다=위암이 예외적경우다.위암은 주위 림프절 전이와 상관없이 점막에만 국한되면 조기위암이며 이경우 수술완치율은 95%이상이다.
◇전자파는 암을 일으킨다=고압선 주변이나 각종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암을 일으키며 이를 막는 좋은 방법이 선인장이란 주장이 있어 최근 강남일대 꽃시장에 선인장이 동이 날 정도라는 것.
그러나 전자파 암발생설은 의학적으로 확증되지도 않았으며 전자파와는 무관하다는 논문이 훨씬 많이 의학계에 발표되고 있다.
◇상어는 암에 안 걸린다=美國 윌리엄 레인박사가 주장한 것으로「60분」이란 TV프로그램과 책자등으로 국내에도 소개된 바 있다. 이는 상어연골에 혈관생성을 억제하는 특수물질이 있어 암덩어리로의 영양공급을 차단하므로 상어는 모든 동물중에서도 유일하게 암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 歐美에선 상어연골을 재료로 한 건강식품이 암환자들사이에선풍적인 인기를 얻고있다.그러나 최근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지는 20마리 이상의 암에 걸린 상어의 예를 밝혔으며 美국립암연구소 역시 상어연골이 암치료에 도움이 안된다고 발표했다.
〈洪慧杰기자.의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