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식품이 러시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그동안 러시아 시장에선 초코파이와 도시락 라면이 큰 인기를 끌며 '식품 한류(韓流)'를 이끌어 왔다. 최근 오뚜기 골드마요네스와 롯데칠성 밀키스가 이 대열에 합류했다. 1996년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매년 10~20%대 성장을 하던 골드 마요네스는 2005년 수출액이 300억원을 기록했다. 이 회사 전체 마요네스 매출의 30% 이상에 해당하는 액수다. 90년 러시아에 처음 선보인 밀키스 역시 최근 몇년 동안 90%대의 고공 성장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팔린 양을 250㎖짜리 캔으로 환산하면 총 7000만 캔. 러시아인 절반이 한 번꼴로 맛본 셈이다. 초코파이와 도시락 라면 역시 시장 점유율 면에서 각각 40%, 20%대를 유지하며 여전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제품은 처음엔 모두 보따리상 손에 들려 러시아인들에게 소개됐다. 인기를 끌자 본사 차원에서 블라디보스토크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수출에 나서게 됐다.
◆현지화 마케팅 주효=네 제품의 공통적인 러시아 공략 무기는 '현지화'다. 밀키스는 국내에서와 달리 현지 제품군을 오렌지.딸기.메론.망고 등 7가지로 늘렸다. 현지 시장에 과일맛 음료가 많지 않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도시락 라면 역시 닭고기.쇠고기.돼지고기.버섯.새우.야채맛 등으로 품목을 다양화했다. 오뚜기는 대형 수퍼마켓 등에서 판촉행사를 할 때 대용량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현지인 입맛을 반영해 고소한 맛을 강화했다. 초코파이는 제품 속에 장난감을 넣은 게 주효했다. 어린이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것이다.
김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