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브리핑] 과학기술정책연구원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7면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오는 21일 오전 11시부터 STEPI 회의실에서 '제203회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이공계 대학의 연구경쟁력 강화방안'이며, 한국과학재단 기초연구단 송충한 연구원이 강연한다. 참석을 원하는 사람은 kichu@stepi.re.kr로 신청하면 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은 10년 이상의 직장 경력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EMBA(Executive MBA) 과정을 신설, 2004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50명 내외를 선발하며 오는 29일까지 접수한다. 영어 성적이 없는 지원자는 20일 영어시험(TEPS)을 치러야 하며 15일까지 응시 접수를 마쳐야 한다.

◆과학기술부는 13일부터 이틀간 중국 베이징에서 '제4차 한.중 원자력공동위원회'를 개최한다. 한.중 원자력공동위원회는 올해가 네번째로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의 신규 원전 건설과 관련, 원전기기 설계 및 제작 분야에서의 협력 등 중국에 원전기술을 수출하는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항산화소재연구실(실장 유익동 박사)이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인 ISO 9001:2000과 국내규격 KSA 9001: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으로 '신기능 생물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에 관한 것으로 경영체계.업무 프로세스.품질보증.고객만족 등 모든 부문에서 적합성을 인정받게 됐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는 13일부터 4일간 대전 배재대 21세기관에서 '제1회 여성과학기술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주제는 '생명.정보.환경.에너지.항공우주.나노기술 융합'이다. 미국 등 22개국에서 여성 석학 5백여명이 참가, 2백80여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기술 분야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국내외 여성과학자 간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차세대 국가 성장에 여성과학자의 기여를 증대시킨다는 목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