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치킨집 줄 2배"…200만 야구흥행에 벌어진 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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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4 신한 SOL 뱅크 KBO리그' 한화 이글스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를 찾은 관중들이 응원을 펼치고 있다.  뉴스1

지난달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4 신한 SOL 뱅크 KBO리그' 한화 이글스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를 찾은 관중들이 응원을 펼치고 있다. 뉴스1

지난 3월 개막한 2024시즌 프로야구가 약 한 달 만에 200만 관중을 돌파하는 등 흥행에 성공하자, 야구장 인근 상권도 들썩인다.

1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프로야구 시즌 전국 9개 구장 주변 상권의 카드 이용 건수가 지난해보다 1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23일부터 4월 16일까지 각 구장에서 경기가 있던 날, 인근 편의점‧대중음식점‧패스트푸드점‧커피전문점에서 발생한 매출 건수를 지난해(4월 1일~25일)와 비교한 결과다.

특히 시즌 초반부터 상위권을 유지하던 NC다이노스와 KIA타이거즈의 홈구장 근처 상권의 이용 건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창원 NC파크 인근(회원1동‧석전동‧양덕1~2동‧산호동‧합포동‧오동동) 상권 이용 건수는 지난해보다 45% 늘었다. 광주 KIA챔피언스필드 인근(임동·운암2동·광천동)에서도 매출 건수가 32% 증가했다. 이 지역 상권에선 커피전문점 이용이 126% 늘면서 매출 증가세를 견인했다.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고산2동)와 부산 사직야구장(사직1~3동·거제1~2동),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부사동·대흥동·문창동·대사동) 상권 이용 건수 증가율도 각각 7%, 6%, 7% 증가했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수도권 구장 중에선 인천 SSG랜더스필드 부근(문학동·광교동·선학동·구월3동)의 이용 건수 증가율이 34%로 가장 컸다. LG트윈스와 두산베어스가 함께 사용하는 서울 잠실야구장 상권(잠실본동·잠실2동·잠실3동·잠실7동)에선 11% 늘었다. 지난 1일 잠실구장을 찾은 우모(35)씨는 “평소 경기 전에 새마을전통시장에서 먹거리를 사서 가는데, 치킨집 대기 줄이 지난해보다 2배는 더 길어진 것 같다”며 “올해 흥행 열기가 뜨거운 것이 실감이 난다”고 말했다.

한편 키움히어로즈의 서울 고척스카이돔 상권(고척1동)에선 매출이 지난해보다 22% 줄었다. 분석 기간 모인 관중 수가 수도권 구장 중에선 적은 편인 데다, 인근 상권이 크지 않다는 점 등으로 풀이된다. 다만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3월 23일~4월 16일)과 비교하면 매출 건수는 11% 늘었다. 수원 KT위즈파크 인근 상권(조원1~2동·송죽동·영화동) 이용 건수는 지난해와 별 차이가 없었지만, 2019년에 비해선 80% 늘었다.

야구장 인근 상권에서 가장 이용 건수가 많은 업종은 커피전문점으로 집계됐다. 전국 9개 구장 인근 커피전문점 매출 건수는 지난해보다 19%, 2019년 대비 150% 늘었다.

상권 이용 고객을 연령대별로 분석해보니 30대(27.1%)가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40대(23.2%), 20대(21.1%), 50대(17.2%), 60대 이상(9.5%), 10대(1.8%) 순이었다. 최근엔 60대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60대 이상의 야구장 인근 상권 이용 건수는 지난해에 비해 21%, 2019년에 비해 9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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