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용산 "의대 2000명 절대수치 아니다…숫자에 매몰 안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 유성구 유성선병원을 방문해 김의순 병원장과 수술참관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 유성구 유성선병원을 방문해 김의순 병원장과 수술참관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1일 정부가 그간 고수해온 2000명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해 처음으로 조정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KBS 뉴스7에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설명하던 중 ‘2000명 숫자가 협의 대상이 될 수 있단 것인지 대통령실의 구체적인 입장이 궁금하다’는 진행자 물음에 “2000명 숫자가 절대적 수치란 입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오랜 기간 동안 절차를 거쳐 산출한 숫자이기 때문에 이해 관계자들이 반발한다고 갑자기 1500명, 1700명 이렇게 근거 없이 바꿀 순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할 것이 아니라 합리적 조정안을 제시해 주면 낮은 자세로 이에 대해 임하겠단 뜻”이라고 부연했다.

성 실장은 “정부는 2000명 숫자에 매몰되지 않고 의대 증원 규모를 포함해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 근거 제시된다면 정부 정책을 더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오전 대국민 담화에서 의료계에 대해 “증원 규모를 2000명에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려면 집단행동이 아니라,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통일된 안을 정부에 제시해야 마땅하다”며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조정 여지를 열어놨다. 이 역시 의대 정원 규모에 대한 협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됐다.

‘대통령실 입장이 좀 전향적이란 생각이 든다’는 사회자 반응에 긍정하면서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전향적인 입장에서 의대 증원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불법적인 현재의 집단 행동은 자제하고 환자들 곁으로 돌아와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그런 과정 속에서 결국은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의 가장 바람직한 방향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에 대한 논의를 해 주십사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성 실장은 “담화문에서도 대통령 말씀처럼 의료 교육을 통해서 제대로 된 의료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또 투자할 것”이라며 “특히 전공의분들께서 어려운 현실 속에서 실제로 일을 해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전반적인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집단 행동은 중지하시고 정부와 함께 어떻게 하면 전공의들 본인들을 또 위해서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방법이 무엇일지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총선 이후 의료 개혁 추진에 대해 성 실장은 “의대 정원 증원은 필수이지만 이것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며 의료사고 특례 법안, 필수·지역 의료와 관련된 투자 계획을 확대, 전공의의 수련 환경 개선, 전문의 중심으로 병원 전환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에 대해서도 의료계가 많이 의견을 내주길 부탁드린다”며 “환자 단체와 소비자 단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국민과 함께 이런 의료 개혁 부문을 개선하기 위해서 더 좋은 방향으로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