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국,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 ‘스톰 섀도’ 건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장거리 순항미사일 ‘스톰 섀도’. [사진 영국 MBDA사]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장거리 순항미사일 ‘스톰 섀도’. [사진 영국 MBDA사]

영국이 이번 봄 대공세를 준비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러시아 본토 타격이 가능한 장거리 순항미사일 ‘스톰 섀도’를 지원했다고 BBC 방송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BC에 따르면 벤 월리스 국방부 장관은 이날 이같은 지원 사실을 하원에 보고했다. 월리스 장관은 “이번 미사일 시스템 지원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잔인함에 맞서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 무기는 우크라이나가 그들의 영토에서 러시아군을 밀어낼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미 CNN은 복수의 서방 고위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무기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이미 밝혔으며, 이제 여기엔 스톰 섀도 미사일 몇 기가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영국 정부는 이번 지원이 민간인을 겨냥한 러시아의 기간산업 공격에 비례적으로 대응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싶어 한다”라고도 했다.

영국과 프랑스가 공동 개발한 스텔스 순항미사일인 스톰 섀도는 전투기에서 발사되며, 사정거리가 250㎞를 초과하는 장거리 미사일이다. 적의 레이더 탐지를 피해 낮은 고도까지 떨어진 뒤 표적을 찾아가는 시스템이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해 이번 전쟁에서 맹활약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의 사거리는 80㎞가량이다. 스톰 섀도의 사거리는 이를 세 배 웃도는 만큼 우크라이나가 또 다른 ‘게임 체인저’를 확보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그간 미국 측에 사거리 300㎞가량의 육군전술미사일체계(ATACMS·에이태큼스)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해왔다.

스톰 섀도 확보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점령하고 있는 크림반도는 물론 러시아 본토에 대한 타격도 가능해진다. 다만, 한 서방 관리는 CNN에 “영국이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이 무기를 사용할 땐 우크라이나의 영토 안에서만 사용할 것이라는 확약을 받았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즉각 반발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취재진의 질의를 받고 “우리 군이 필요한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며 보복 조치를 시사했다.

한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BBC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대한 반격 작전에 대해 “기다려야 한다. 아직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금도) 전진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군인을 잃게 될 것이고 이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