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장연 시위에 승객 줄 20만원 꿀꺽…회식한 교통공사 직원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소속 이형숙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이 3일 서울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에 둘러싸인 가운데 지하철 탑승 시위를 벌이며  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소속 이형숙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이 3일 서울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에 둘러싸인 가운데 지하철 탑승 시위를 벌이며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와 경찰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지하철 탑승 시위를 두고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3월 공사 직원 두 명이 전장연 시위에 따른 지연운행 반환요금을 빼돌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3일 공사 직원 A씨 등 2명을 전장연 지하철 탑승 시위에 따른 지연운행 반환요금을 빼돌린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들에게 적용된 혐의는 ▶사전자기록 등 위작 ▶위작사전자기록 등 행사 ▶업무상 횡령 ▶업무방해 등이다.

이들은 지난해 3월 전장연이 2호선 강남역에서 지하철 탑승 시위를 할 당시 탑승객의 지연반환금 요청 건수를 158건 부풀려 약 2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지연반환금은 열차 운행이 지연될 때 교통공사 측이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승객에게 지급하는 돈이다. 현금으로 받을 수 있고 영수증 등 증빙 서류도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A씨 역시 이 점을 악용했고 빼돌린 돈은 회식 등에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사는 지난해 7월 공익 제보를 통해 해당 사실을 파악했고 두 사람을 직위 해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