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정진석·김기현 등 차기 당대표 후보들 상황 예의주시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96호 04면

이준석 당원권 정지 

사상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로 국민의힘은 8일 본격적인 리더십 부재에 직면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궐위에 의한 권한대행이 아닌, 사고에 의한 직무대행 체제”를 선포했다. 그는 “윤리위 결정이 ‘6개월 당원권 정지’ 처분인 만큼 조기 전당대회를 열 필요가 없다. 원칙적으로 이 대표가 6개월 뒤 복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안철수

하지만 국민의힘 의원들은 조기 전당대회 가능성은 물론 전국위원회를 열어 차기 당대표 임기를 조정하는 방안에까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국회 곳곳에서 삼삼오오 모여 여러 시나리오를 논의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윤리위 결정 이전에도 당 안팎에선 ‘당헌·당규를 고쳐 전임 대표의 잔여 임기가 아닌 2년짜리 새 지도부를 뽑는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하자’는 주장이 줄곧 제기돼 왔다.

한 재선 의원은 “이 대표 본인은 징계 불복을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상 힘을 다 잃은 거나 다름없다”며 “차기 전당대회 개최 시기나 구도를 놓고 당내에서 이러저러한 얘기들이 오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1년 남짓한 이 대표 잔여 임기 중 징계 기간(6개월)을 제외하면 반년가량의 임기가 남는데 징계 이력이 있는 대표가 돌아와 남은 임기를 채우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는 목소리가 커지는 모습이다.

관련기사

조기 전대 및 차기 대표 임기 문제는 총선 공천권이란 막강한 권한과 직결돼 있다. 권 원내대표가 이날 윤리위 결정 12시간 만에 최고위를 긴급 소집해 ‘조기 전당대회 불가’ 방침을 공식화한 데 대해 당 일각에서 “조기 전당대회가 열리면 임기가 내년 5월까지인 권 원내대표는 당대표 출마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란 말이 흘러나온 이유다.

정진석

정진석

정진석 국회부의장(5선)과 김기현(4선) 전 원내대표 등 중진 대표성을 가진 차기 당대표후보군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의견을 수렴에 나서고 있다. 당내 친윤계 맏형격으로 꼽히는 정 부의장은 6·1 지방선거 직후인 지난달 초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과 당 혁신위 구성 등을 두고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와 공개 설전을 벌였다. 그의 국회 부의장 임기는 올해 말까지다.

김기현

김기현

김 전 원내대표는 이번 갈등 국면에서 대외적으로 중립 스탠스를 취해 왔다. 온건파로 분류되는 그를 두고 당내에선 “조기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 현재 가장 유리한 주자” “현실적으로 가장 무난한 대안”이란 말도 나온다. 김 전 원내대표는 지난 4일 당 혼란 수습을 논의한 중진의원 연석회의 때 돌연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하며 이 대표 자진 사퇴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합당 전 국민의당 당대표를 지낸 안철수 의원도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내심 바라는 눈치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일단 빠르게 당을 수습해야 한다”며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할 경우 이전 대표의 잔여 임기만 채우게 돼 있는 당헌·당규도 전국위원회만 열면 비교적 수월하게 개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정점식 의원을 최고위원으로 추천하는 등 친윤계의 새로운 구심점을 노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여권에서는 이른바 ‘중진 역할론’도 등장했다. 당대표 출신인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당 내분 사태를 중재하는 중진 의원이 한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는 게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제라도 중진들이 나서서 수습하라.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