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물연대 파업으로 산업계가 입은 피해가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정부가 추산했다. 특히 물류 차질로 인한 피해는 이번 주부터 본격화할 예정이라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일부터 이어진 화물연대 관련 물류 차질로 업계에 약 1조5868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산업부와 업계 추산에 따르면 특히 물류 차질로 생산에 제한을 받는 철강·석유화학·자동차·시멘트 업종에 피해가 집중됐다.
육상으로 운송하는 대부분의 제품 반출이 제한된 철강은 지금까지 철강 제품 총 45만t의 출하 차질을 겪은 것으로 집계됐다. 철강 제품 평균 단가를 t당 155만원으로 추정하면, 약 6975억원 상당의 피해를 보았다. 석유화학도 여수·대산 등 주요 산업 단지의 제품 반출이 제한되면서 약 5000억원 상당의 제품을 출하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됐다.
자동차 업계는 부품 반입 차질로 총 5400대가 생산 차질을 빚었다. 금융감독원이 고시한 국내 승용차 1대당 평균 판매가격(4759만원)을 적용하면 2571억원 상당을 피해를 본 셈이다. 시멘트도 평시 대비 90% 이상 출하가 감소하면서 총 81만t 시멘트가 건설현장에 공급되지 못했다. 제품 평균 단가(t당 9만2000원)에 부대비용을 합산하면 약 752억원의 피해가 추정된다. 이 밖에 타이어 약 64만개(570억원 상당)도 출하에 차질을 빚었다.
물류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은 이번 주부터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미 6일 간의 물류 차질로 기존의 적재 공간이 한계에 달한 업체들이 늘고 있어서다. 생산 물건을 쌓아 둘 곳이 없으면 그만큼 생산량을 축소할 수 밖에 없다. 이미 포스코의 포항제철소는 13일부터 재고 적재 공간이 없어서 선재와 냉연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시멘트는 이번 주 중으로 대부분의 공장 가동률을 이전의 절반 수준으로 축소할 예정이다. 석유화학 일부 업체도 이번 주부터 생산량 축소에 나선다. 정부는 집계에 포함하지 않은 다른 업계의 직간접적 손해까지 합하면, 피해 규모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화물연대 관련 물류 차질이 장기화할 경우 국민경제와 산업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조속하고 원만한 합의와 물류 정상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