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로남불' ○○게이트, 식겁했다 살아난 英존슨 총리…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파티게이트'에 휩싸인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지난 6일 치러진 당내 신임투표에서 기사회생해 가까스로 연임에 성공했다. [AFP=연합뉴스]

'파티게이트'에 휩싸인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지난 6일 치러진 당내 신임투표에서 기사회생해 가까스로 연임에 성공했다. [AFP=연합뉴스]

6월 둘째 주(4~10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최근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미국 정부의 경고음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북한이 풍계리에서 분명히 핵실험 준비를 마쳤다고 보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미국은 대화 의지를 강조하며 외교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영국에선 '내로남불' 방역 위반으로 발목 잡힌 보리스 존슨 총리가 당내 신임투표에서 기사회생해 직무를 계속 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외신은 불신임 표가 41%에 달한 것을 두고 "예상 못 한 엄청난 반란"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전쟁을 멈추지 않는 러시아에 일본이 제재를 가하자, 러시아는 어업 협정 이행을 중단하겠다며 맞불을 놨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6월 둘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세계은행은 전 세계가 1970년대식 스태그플레이션을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 근거가 아닌 것은?

정답 : 4번 70년대 오일쇼크 때와 상황 일치( WB는 물가 상승, 미약한 성장, 긴축 정책 등은 1970년대와 유사하지만 지금은 달러 강세고, 낮은 물가 상승 폭, 금융기관의 높은 재정 건전성 등이 다르다고 분석. )

Q2 :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 사건’으로 인해 지난 6일 퇴출 여부를 결정하는 당내 신임투표를 치러 가까스로 연임됐습니다. 이 사건의 이름은?

정답 : 1번 파티게이트( 존슨 총리는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 억제를 위해 사적 모임을 제한한 시기, 총리실에서 열린 파티에 참석. 방역 규정 위반에 거짓말 논란까지 더해진 ‘파티게이트’로 퇴출 위기 몰려. )

Q3 : 최근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미국 정부의 잇따른 경고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도발 지속시, 北과 대화 없을 것”(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도 미국의 ‘대화 의지’를 강조. 그는 “외교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약속 시한에는 종료일이 없다”고 밝혀. )

Q4 : 중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에 첫 해외 군사 거점 마련을 위해 인민해방군 주둔을 위해 기지 증축을 준비 중인 곳은?

정답 : 2번 캄보디아 레암 해군기지( WP는 캄보디아 남서부 레암 해군기지에서 중국 인민해방군 주둔을 위한 기지 증축 착공식이 곧 진행될 예정이라고 지난 6일 보도. 완공되면 중국의 인태지역 첫 해외군사거점. )

Q5 : 미국이 8일 열린 미주 정상회의에 쿠바·니카라과·베네수엘라 정상을 초청하지 않은 이유는?

정답 : 2번 인권 탄압 등 독재 성향 보여서( 미국이 28년 만에 개최국 자격으로 연 미주 정상회의에 독재 행위로 비판받은 반미 3개국 정상을 초청하지 않음. 이에 멕시코 등도 불참하며 반쪽 행사라는 지적 나와. )

Q6 : 러시아가 지난 1998년 일본과 체결한 어업 협정의 이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틀린 설명은?

정답 : 4번 아사히 "영향 불가피, 강력대응해야"( 러~일 사이 영유권 분쟁 벌이는 남쿠릴열도 주변 해역에서의 어로 활동 안전과 관련해 체결한 협정. 아사히신문은 "이번 발표는 양국간 여러 어업협정 중 일부"라며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

Q7 :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에 대한 터키 에르도안 대통령의 행보로 틀린 것은?

정답 : 4번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 동참( 에르도안 대통령은 우크라에 무기 지원하고 평화협상을 중재했으나,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에는 동참하지 않아 ‘줄타기 외교’란 분석 나와.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