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딸 엄마찬스? 기부스펙 의혹에 "무리한 프레임 씌우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자신의 장녀가 대학 진학에 활용할 스펙을 쌓기 위해 '엄마 찬스'를 활용해 기업으로부터 중고노트북 50대를 후원받아 복지관에 기부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대학진학 스펙으로 활용한 사실도 없고 그런 계획도 전혀 없다"며 '무리한 프레임 씌우기'라고 반박했다.

한동훈 측 "허위사실 알고도 보도…강력 법적 대응"

한 후보자 측은 4일 관련 보도에 대해 "기업의 사회공헌 차원에서 이뤄진 '중고노트북 기증사실'이 어떻게 후보자 딸의 대학진학 스펙과 관련이 있는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후보자 측은 "해당 기업은 내규에 따른 공정한 심사 절차를 거치고 복지시설 측과 기증 절차를 협의한 후 직접 기업 명의로 기증한 것"이라며 "기부증 영수증도 후보자 장녀가 아니라 해당 기업 명의로 발급돼, 후보자의 딸 이름으로 기증이 이루어진 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한겨레는 이날 '한동훈 딸도 '부모 찬스'로 대학진학용 '기부 스펙' 의혹'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 후보자의 장녀가 엄마의 지인이 임원인 기업으로부터 노트북 50대 받아 딸 이름으로 기부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겨레는 국내 유명 국제고 2학년에 재학 중인 한 후보자의 딸이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 등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아 국외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국외 대학에서는 봉사를 포함해 수험생의 사회적 활동을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한 후보자 딸의 '스펙 쌓기'에 어머니 인맥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트북을 기증한 기업의 법무 담당 임원이 한 후보자 배우자의 지인이라 연결고리 구실을 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한 후보자 측은 "모 기업에서 사회공헌위원회에서 활동하던 A씨(한 후보자 배우자의 지인)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회사가 전사적으로 노트북을 교체하며 기존 사용하던 중고노트북을 폐기해 온 사실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던 중 후보자의 딸을 통해 '봉사활동을 하는 아동복지시설의 아이들이 디바이스 부족, 성능미비 등으로 온라인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 후보자 측은 "이에 회사에 중고노트북을 폐기 하는 대신 시설에 기증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문의해 회사 내규에 따른 공정한 심사 절차를 거치고 복지시설측과 기증 절차를 협의한 후 회사에서 직접 실제 1:1 수업 봉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광주광역시, 충주시 등 소재 아동 복지 시설에 폐기 대상 중고 노트북컴퓨터를 기증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후보자는 이 모든 과정에 전혀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미성년 자녀의 정상적인 봉사활동을 무리한 프레임 씌우기로 폄훼하는 것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 이같은 내용을 보도한 한겨레에 대한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한 후보자 측은 "한겨레는 후보자 측이 취재에 응해 '회사가 폐기 예정의 노트북컴퓨터 등을 회사 기부 절차에 따라 직접 위 사회복지시설들에 기증한 것이고, 기부증 영수증도 회사 명의로 발급되었으며 후보자의 딸이 명의로 기부한 바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설명해 '딸 이름으로 기부한 사실이 없음을 인지'하고도 오늘 '후보자의 딸이 기업에서 노트북 50대를 받아 딸 이름으로 기부'한 것처럼 허위보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겨레는 4일 청문준비단 측의 반박입장문 발표 이후에는 해당 온라인 기사 중 '엄마 친구 임원인 기업에서 노트북 50대 받아 딸 이름 기부'라는 소제목을 슬그머니 삭제하기도 했다"며 "미성년자녀의 봉사활동에까지 허위사실을 덧씌어 보도한 한겨레 등을 상대로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경고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