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6만 한국사 유튜버 "이재명은 이순신, 윤석열은 원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사 강사이자 66만 유튜버인 황현필씨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히며 이 후보를 '이순신'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원균'에 비유했다.

['황현필한국사' 유튜브 캡처]

['황현필한국사' 유튜브 캡처]

황씨는 2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이재명vs윤석열, 우리가 뽑아야 할 대통령은?'이란 제목의 영상에서 "또 정치 이야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많다"며 "하지만 역사라는 학문을 공부하는 이유는 과거의 나열된 사실만을 공부하기 위한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李 내뱉는말, 뇌에서 그대로 쏟아내는 사람" 

또 지난해 12월 이 후보를 만났다고 밝힌 뒤 "이 후보가 내뱉는 말들은 뇌에서 나오는 생각들을 그대로 입으로 쏟아내는 사람이지, 절대 중간에 각색하거나 자신을 꾸미지 않는 사람"이라며 "대통령 후보를 만난다고 생각했으나, 이 후보를 만났을 때 제 느낌은 '아 내가 그냥 대통령과 대화를 하고 있구나'(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종대왕과 이순신·정조·김구 등을 언급한 뒤 "바로 이재명 후보가 가장 존경하는 우리 역사 네 명의 위인이 세종과 이순신·정조와 김구였다"며 "역사의식이 너무 선명했고 투명했다. 이 후보에게 (저서인) 『이순신의 바다』를 선물했다. (책에) '5년간 대한민국의 이순신이 되어달라'고 썼다"고 덧붙였다.

['황현필한국사' 유튜브 캡처]

['황현필한국사' 유튜브 캡처]

한편 이 후보를 '이순신'이라고 치켜세웠던 황씨는 윤 후보를 원균에 비유했다. 원균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의 후임으로 삼도수군통제사에 임명됐던 인물이다. 황씨는 "이순신은 국가와 백성을 위해 일을 했다"며 "그러나 원균은 삼도수군통제사가 되고자 했던 사람이었을 뿐"이라고 했다.

이어 "제가 볼 때 이 후보는 대통령이 돼 일을 하고 싶다는, 자신이 꿈꾸어 온 구상과 계획을 실천해보고 싶어하는 열망이 보인다"며 "하지만 윤 후보는 그냥 대통령이 되고 싶은 자인 것 같다. 능력은 없으면서 자리만 탐하는, 윤석열은 바로 그 원균 같은 자"라고 주장했다.

과거 강의서 "6·25는 미국이 일으킨 전쟁" 발언

황씨는 고교 교사와 EBS강사로 재직한 경력이 있으며, 현재는 사교육시장에서 한국사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과거 강의에서 북한의 남침으로 일어난 한국전쟁에 대해 "6·25 전쟁은 미국이 연출·각본·시나리오를 다 썼던 전쟁"이라며 "6·25 전쟁은 미국이 일으킨 전쟁"이라고 주장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황씨의 영상을 본 일부 네티즌들은 "이순신 장군이 전과 4범이냐" "역사를 정치도구화 하지 말라"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