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모셔널과 함께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개발한 로보택시 디자인을 31일 처음 공개했다. 실제 차량은 9월 7∼12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2021 IAA 모빌리티’에서 전시한다.
아이오닉 5 로보택시에는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했다.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운전하고, 비상 상황에서도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다. 이 로보택시는 모셔널의 첫 상업용 완전 무인 자율주행 차량으로, 2023년 차량 공유 업체인 리프트(Lyft)를 통해 미국에서 승객을 원하는 지점까지 이동시켜주는 라이드 헤일링(ride-hailing) 서비스에 투입될 예정이다.
아이오닉 5 로보택시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지붕에 장착한 파란색 원통형의 라이다(LiDARㆍLight+Radar)와 이를 받치고 있는 카메라, 레이더 등의 자율주행 센서다. 전ㆍ후면 범퍼, 좌우 펜더 등에도 약 30개의 센서를 장착했다. 라이다는 수백만번 주파수를 쏜 뒤 되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해 장애물을 인식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율주행 센서는 차량의 360도 전방위 상황과 최대 300m 초장거리에 위치한 도로 상황까지 감지한다”고 설명했다.
‘원격 차량지원(RVAㆍRemote Vehicle Assistance)’ 기술도 탑재됐다. 차량이 공사 구역을 지나거나 도로가 침수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센터가 로보택시의 자율 주행 시스템에 개입해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거나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칼 이아그넴마 모셔널 최고경영자(CEO)는 “현대차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사보다 훨씬 뛰어난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보유하게 됐다”며 “높은 안전성과 신뢰도를 기반으로 탄생한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상용화를 위한 최적의 모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