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구려를 찾아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삼족오(三足烏)의 발자취를 찾아서-. 주몽·연개소문 등 고구려를 소재로 한 드라마가 뜨면서 중국 다롄·옌벤 등지의 고구려 유적지가 인기 여행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광개토대왕·연개소문·을지문덕·수렵도·중원고구려비·무용총·장군총…. 이곳 유적지들을 둘러보다 보면 고구려의 웅혼한 기상과 숨결을 느낄 수 있다.

#고구려 비사성
다롄시 금주현성에서 7.5km 떨어진 우의향 팔리촌 동쪽, 두 개 산봉우리 위에 청회색 석회암으로 쌓은 거대한 산성. 대흑산산성이라고도 불리는 고구려 비사성은 해발 663.1m에 위치해 있으며 둘레 5km, 성벽너비 3.3m, 높이 약 3~5m에 달한다. 비사성은 최전방 산성으로 수나라·당나라가 쳐들어 올 때 맨 먼저 맞닥뜨리는 성이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비사성은 사면이 절벽으로, 오직 서문으로만 오를 수 있었다"고 전해져 난공불락의 요새였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비사성 안에는 석고사(石鼓寺·원래 당왕전이었음)·향수관(響水觀)·조양사(朝陽寺)·승수사(勝水寺)가 있고, 깎아지른 듯한 절벽 등 뛰어난 경치 때문에 관광명소로 자리잡았다.

#오녀산성
졸본성이라고도 불린다. 고구려의 초기 산성으로 해발 820m의 오녀산 꼭대기에 동·남·북쪽 삼면을 돌로 쌓았다. 남쪽은 절벽이며 서쪽은 성벽없이 산봉우리가 천혜의 장벽을 이루고 있다. 성 안에는 샘물과 점장대가 있다. 현재 세계문화유산에 중국의 유적지로 등재돼 있어 아쉬움을 더한다.

#장군총
일명 동방의 피라미드라고 불리는 장군총은 지린성 지안시(吉林省 集安市)에 있다. 잘 다듬은 화강석재로 7단의 방단(方壇)을 계단형으로 쌓았고 분구의 정상은 절두방추형을 이루고 있다. 제1방단은 4단으로, 제2방단부터 윗부분은 3단으로 돼있다. 높이는 12.4m. 이 무덤의 주인공은 광개토대왕 또는 그의 아들인 장수왕이라는 설이 있는데, 현지 중국 학자들은 태왕릉을 광개토대왕릉으로, 장군총을 장수왕릉으로 보고 있다.

#광개토대왕비
지린성 지안시 퉁거우(通溝)에 있다. 414년 장수왕이 세운 높이 5.34m의 비석은 우리 역사상 가장 큰 비석으로 유명하다. 총 1802자로 구성된 비문은 상고사(上古史), 특히 삼국의 정세와 일본과의 관계를 알려 주는 금석문이라 할 수 있다. 고구려의 건국 내력과 광개토대왕 즉위 이후 대외 정복사업 및 묘의 관리에 대한 내용도 적혀있다.

#환도산성
지린성 지안시 지역 고구려의 옛 수도인 국내성(國內城)이 있던 곳에 자리잡고 있다. 고구려는 당시 적군이 침입하면 국내성에서 환도산성(丸都山城)으로 거처를 옮겨 방어했다고 알려져 있다. 고구려는 평상시 평지성에 거주하다가 비상시에 인근의 산성으로 피난하는 평지성-산성의 방어체계를 구축했는데 환도산성은 위급할 때 피난하는 방어성인 셈. 험준한 산세에 의지한 산성 안에는 궁궐터가 남아 있다.

#압록강 철교
한반도와 중국 둥베이(東北)지방을 연결하는 길이 944m의 다리. 압록강을 사이에 둔 한.중 국경의 명물로 1908년 착공, 연인원 5만 명을 동원해 3년만에 완공됐다. 중앙에 철도를 부설하고 좌우에 2.6m의 보도를 깔았다. 총 12개 연(連)으로 이뤄져 있으며 강을 오르내리는 범선을 통과시키기 위해 아홉 번째 연을 개폐식으로 만들었다. 1934년 11월부터 교량보존을 이유로 개폐를 중지했다.
도움말·사진제공=에스에이여행앤유학컨설팅

#관광의 힘 '한류 스타'
관광자원의 절대가치는 지속적인 생명력에 있다. 세대를 뛰어넘어 언제든 찾고 싶은 곳이어야 한다는 의미다. '한류'는 지속적 생명력을 갖게 하는 핵심 축의 하나다. 하와이를 떠올려본다. 이곳은 유명 가수들의 공연과 행사가 끊이지 않는다. 공연이 열릴 때마다 지구촌 각지에서 온 방문객들로 넘쳐난다. 방문객들은 대개 스타에 대한 호감뿐만 아니라 방문 지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하게 마련이다. 공연 관람 후 하와이 곳곳을 관광하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갖는 것은 물론이다. 스타의 힘이다.

필자가 좋아하는 한 가수의 공연이 싱가포르에서 열린 적이 있다. 운좋게도 이 가수가 묵었던 호텔에 여장을 풀었다. 이 한가지 사실만으로도 여행이 더없이 즐거웠다. 공연 전후 이 호텔은 그를 보기 위한 팬들로 북적였다.

열성 팬들로 인한 에피소드 하나. 내가 묵은 방이 가수가 묵고 있는 객실로 착각한 팬들은 내가 커튼을 열 때마다 환호하며 손을 흔들었다. 자칫하면 이들이 밤새도록 기다릴 것 같아 방의 불을 끄고 밖으로 나올 수밖에 없었다. 아마 밤새도록 자신의 스타를 헤맨 팬들이 적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장동건·비·배용준·최지우·장나라 등 한류스타를 보기 위해 일본·중국 등 해외에서 한국을 방문하는 일이 많아졌다. 반가운 일이다. 관광의 힘은 매니어층 확보에 있다. 스타에 대한 관심은 특정문화에 대한 관심을 낳는다. 이는 그 국가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 한류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이유다.

◇약력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
-하와이대학 관광경영대학원 석사
-한양대 관광대학원 박사과정
-현 ㈜에스에이여행 앤 유학컨설팅 대표

#아시아 문화체험 방학 캠프
에스에이여행 앤 유학컨설팅은 중국 다롄의 비사성에서 출발해 환인의 오녀산성, 상고성자 유적지를 지나 집안박물관·광개토대왕비·왕릉·국내성을 돌아 압록강을 유람하는 고구려 역사탐방 여행상품을 판매중이다. 고구려 유적지와 북경의 문화유적지를 결합한 문화체험 상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은 70만원대. 내년 봄부터는 백두산의 절경을 담은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단체는 특별 할인가를 적용받을 수 있다. 문의 : 02-322-1916

#로맨스 인 싱가포르 페스티벌
싱가포르관광청 서울사무소는 11월 30일까지 '로맨스 인 싱가포르 페스티벌' 행사를 펼친다. 이번 행사는 싱가포르가 허니문 여행지로도 손색이 없는 곳임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자랜드에서 혼수 가전을 구입하거나 하나투어 닷컴에서 예약하면 추첨을 통해 싱가포르 3박 5일 여행권을 비롯해 LCD TV·냉장고·드럼 세탁기 등 최신 가전제품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자랜드 매장 내 포토존에서 커플 사진을 촬영, 온라인으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진공 청소기 등 푸짐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싱가포르관광청 홈페이지(www. visitsingapore.com)를 방문해 OX퀴즈를 풀면 MP3·진공 청소기를 사은품으로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주순이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