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드는 밤, 피부 건강에는 '적신호'

중앙일보

입력

직장 여성인 이모씨(30)는 최근 열대야로 인한 수면부족에 시달렸다. 덕분에 그녀에게 돌아온 것은 눈가에 보기 흉한 다크 서클과 축 늘어진 피부. 이씨는 “하루 종일 찜통 더위 속에서 몸이 지칠 대로 지쳤는데 밤에도 더워서 잠들기가 너무나 어렵다”며 “밤새 잠도 설치고 에어컨 때문인지 피부가 몰라보게 푸석해 보인다”고 말했다.

금주들어 날씨가 조금 서늘해졌지만 무더위로 인해 밤잠을 설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알려진 대로 열대야로 인한 수면 방해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무척이나 큰데 그 중에서도 신체 순환과 민감한 피부가 제일 먼저 타격을 받게 된다.

대표적인 피부 이상 증상에는 모공 확대로 인한 피부 트러블, 에어컨과 선풍기 등 냉방기 사용으로 인한 피부 건조 및 주름 증가, 탄력 저하 등을 꼽을 수 있다.

◇ 탄력을 잃고 푸석푸석한 피부에는 ‘타이탄리프트’·’써마지리프트’

수면 부족과 냉방으로 인한 건조 때문에 피부가 푸석해지면서 팔자 주름과 목 처짐 현상 등이 두드러졌다면, 피부 노화 교정에 탁월한 ‘타이탄 리프트’치료가 효과적이다.

타이탄 리프트는 기존 전류 방식 레이저와는 달리 빛을 매개로 한 유일의 시술법이라는 것이 특징. 피부 표면의 손상이나 고통이 거의 없으면서도 진피층의 온도를 콜라겐의 재생이 극대화되는 온도인 60 ℃ 로 올려주어 피부 재생 효과가 탁월하다. 물리적 시술이 까다로웠던 목주름 및 깊게 파인 팔자주름, 눈주름과 피부 처짐은 물론 피부의 근본적인 재생을 유도하여 한층 젊어진 피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딱지가 생기거나 붓는 등의 시술 후 부작용이 없어 치료 후 바로 화장 및 외출이 가능하다. 치료는 연령과 피부상태에 따라 3-4주 간격으로 3회의 시술이면 6개월 후 효과가 본격화되기 시작하며 2~3년 동안 지속된다.

만약 잔 주름과 피부탄력 효과를 동시에 원하는 바쁜 직장인이라면, 열 성형술이라 불리는 ‘써마지 리프트(FDA공인)’를 권한다. 강력한 고주파 열이 피부 깊숙이 진피와 피하지방층까지 전달되면서 주름을 치료하는 시술법으로 피부 탄력과 처진 주름, 잔주름을 개선시켜 준다.

콜라겐에 열에너지를 가하는 동안 피부 표면은 쿨링 스프레이로 보호하기 때문에 표피 손상 없이 피부를 깊게 벗겨내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1회 시술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고, 약 30분 정도 소요로 시술이 간편하다. 흉터도 남지 않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 모공이 눈에 띄게 커졌다면…'골드 모공 축소술’·’프락셀 레이저’

수면부족은 피지선을 자극하여 평소보다 더욱 많은 피지를 배출하게 된다. 피지의 양이 급증하면 이를 배출하는 모공도 확대되기 마련. 그러나 매끄럽고 고운 피부결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한 모공은 한번 늘어나면 원상 복구가 매우 힘들다. 해초필링, 다이아몬드필링 등 필링 중심의 치료법이 기존에 있었지만 다소간의 개선이 있을 뿐 이미 확대된 모공에 대한 치료는 쉽지 않은 것.

‘골드 모공 축소술’는 수십 개의 금침으로 이루어진 된 롤러 및 침 형태의 이온 영동기를 이용, 피부 진피층을 자극하여 모공 축소와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는 모공 전문 치료다.

이 과정에서 진피층 내 콜라겐 합성과 혈류를 촉진하기 때문에 주름, 상처, 튼살, 탈모의 치료와 목과 가슴, 엉덩이의 탄력 증진에도 효과가 높다. 출혈이나 고통이 적고 전기 요법의 특성상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 특징. 증상에 따라 2주 간격으로 2~3회 시술 시 효과가 극대화 되며, 시술 시간도 얼굴 전체를 치료하는데 약 15~30분 가량으로 빠르다.

모공 축소는 물론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는 ‘프락셀 레이저’를 이용할 수 있다. 프락셀 레이저는 피부 표면은 물론 피부 속까지 열을 침투시켜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고 진피층의 콜라겐을 리모델링 하여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는 시술법. 기존 레이저 치료와 고주파 열치료 시술의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심하게 움푹 파인 여드름 흉터 개선은 물론 모공 축소 부문에도 효과가 탁월하며 피부 상태와 노화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한번의 시술만으로 환자들의 만족도가 크다. 프락셀 레이저를 전체 얼굴에 시술 할 경우 20~30분 정도가 소요되며 시술 후 2~3일 정도 붉은 기가 지속되지만, 여성은 화장으로 커버할 수 있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 기미와 주근깨에는 ‘New I²PL’·‘플라즈마’

수면 부족으로 신진대사의 리듬이 바뀌면 세포의 배설이 원활해 지지 않아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IPL의 최신 업그레이드 레이저인‘New I²PL’은 넓은 파장대의 빛을 강한 진동 형태로 방출시켜 잡티, 기미, 검버섯 등의 색소 질환과 잔주름 및 넓은 모공 등의 피부노화, 여드름 흉터 및 다크써클 등을 동시에 해결하며, 혈관 확장증과 같은 치료에도 두루 적용된다. 증상에 따라 4주 간격으로 1~3회의 시술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기미·주근깨는 물론 주름 및 흉터 치료를 요한다면, 4차원 물질인 ‘플라즈마’ 가스를 이용한 신개념 레이저인 ‘플라즈마 피부재생술’을 이용할 수 있다. 이온화된 기체를 이용해 피부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 피부의 속 조직구조에만 에너지를 전달, 새로운 피부로 재생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그 원리이다. 기존의 화학적 박피술과 심부피부레이저의 동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시간은 15~20분 정도이며, 치료 후 약 5일 정도가 지나면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원장·피부과 전문의 최광호(www.skinchois.co.kr / 02-546-5346)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