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엔진
그러나 시장에서는 고전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국산 승용차 시장에서 디젤차량의 점유율은 3.4%(44만2000여 대 중 1만4000여 대)에 그쳤다. 유럽의 승용차 시장에서 디젤차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이르는 데 비하면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이미 디젤엔진을 장착한 라세티와 토스카 개발을 마친 GM대우와 지난 4월 부산모터쇼에 SM3 디젤을 선보인 르노삼성차가 출시일정을 확정짓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GM대우 관계자는 "이미 경유값이 휘발유값의 85%선에 이른데다 디젤차량의 승차감.소음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입견을 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디젤차량의 성능은 많이 좋아졌다. 최근 출시되는 디젤차량은 배기가스 배출량을 유로4 환경 기준에(주행거리 1㎞당 질소산화물(NOx) 0.25g, 미세먼지(PM) 0.025g 이하)에 맞춰 생산된다. 같은 배기량일 경우 연비는 가솔린 차량에 비해 30%가량 좋다.
디젤차량 핵심부품 공급업체인 보쉬코리아와 하니웰코리아가 공동조사한 결과 1500㏄급 승용차의 최고출력은 가솔린이 평균 111마력, 디젤이 111.4마력이었다. 구동출력을 가늠하는 최대토크 역시 디젤(24.9㎏.m)이 가솔린(14.7㎏.m)을 뛰어넘었다. 최근 생산되는 디젤차량 대부분은 커먼레일 방식의 엔진에 VGT(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를 채택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과 출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디젤차 전문가들은 "디젤차의 순발력과 승차감은 가솔린 차량에 못지않다"고 입을 모은다.
임장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