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성형이란 자신감을 회복시켜 주는 것

중앙일보

입력

"그냥 코만 높여주는게 아니라 환자가 왜 코를 높이고 싶어하는지 그 마음까지 헤아려 수술하는 것이 의사가 할 일이죠"

'나도 한번 해봐?' 성형수술의 적기라고 하는 겨울을 맞아 성형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듯하다. 졸업·입학선물로 성형을 시켜주는 부모님이 있는가 하면 여자친구에게 주는 선물로 성형수술이 등장하기도 한다.

무조건 성형수술을 잘못된 것이라 몰아세우는 것도 문제지만 성형에 대한 환상과 지나친 집착을 가지는 성형맹신주의도 문제. 성형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신명수 원장이 전해주는 조언에 귀를 기울여보자.

# 성형외과 의사들이 모든 것을 다 해줄 수는 없다

"수술후 모습을 의사는 성공적이라 하는데 환자가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수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현실적인 판단기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의사들도 환자에게 가이드 라인을 심어줘야 합니다."

# Quick Surgery는 있을 수 없다. 재수술을 막기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이 중요

"디자인과 수술을 30분안에 끝낸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어떤 경우는 디자인만 한시간이 넘게 걸릴 때도 있습니다."

수술후 부종이 없다는 것은 외상이 적다는 것, 수술후 원상태로 돌아갈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뜻이라고 신원장은 말한다. 수술이 필요없는 환자를 보고 "당신은 이러한 이유로 수술을 하지 않는게 좋겠다"라고 말할 수 있는 자세가 의사에게 필요하다고 덧붙혔다.

# 자기 자신의 Self Image를 가져라

"남이 보기에도 너무 예쁜 환자가 있었는데 사람들 앞에서 얼굴을 들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코 밑에 보일듯 말듯한 흉터때문이었지요. 남은 신경쓰지 않는데 자기 자신은 그걸로 인해 주눅이 들었던 겁니다. 수술로 자신감을 회복한 사례는 많이 있습니다."

"메스를 든 정신과 의사라는 말이 있지요. 주눅이 든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기에 생겨난 말인것 같습니다."

# 보톡스 사각턱 교정, 시술 간단하지만 근육에 한정, 한시적효과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보톡스주사로 사각턱을 교정하는 것은 어떨까?

"보톡스요법은 깁스와 같습니다. 깁스를 하면 당시에는 근육에 힘이 없지만 풀고나서 몇 달이 지나면 다리에 힘이 돌아오는 것과 같지요."

보톡스는 시술이 간단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지만 근육을 줄여줄 뿐 뼈에 적용되지는 못한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정면에서 볼 때 근육이 발달해서 사각턱을 가진 사람이나 한쪽으로 씹어 한쪽 턱만 근육이 발달된 사람에게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안면윤곽술이 영구적이라면 보톡스의 효과는 한정적이라고 말해준다.

# 청소년은 성장이 끝난 시기에 수술받는게 좋아

방학을 맞아 성형수술을 받고 싶어하는 청소년이 있다면 고등학교 졸업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같다.

성형수술이 가장 적합한 시기는 성장이 끝난 시기로, 특히 코나 안면윤곽수술의 경우는 성장이 끝난 시기에 해야 재수술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도움말 : 신명수 성형외과 신명수 원장
(문의 : 02-5555-660 http://www.beautygat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