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자연치료법이어야만 하나?

중앙일보

입력

◈자연의학의 필요성
인간은 개인적인 특성과 유일한 개체로서의 주변환경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며, 스스로 어떻게 살아가기를 원하는가 결정하는 자유를 가지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 즉 생활 패턴과 사회환경도 각자의 건강상태를 좌우하고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산업 공해 시대가 도래하여 발생된 산업 폐기물, 독성 광물질, 납, 카드뮴, 니켈, 비소, 기타 잔유물들이 토양에 스며들면서 식물에 농축되어지고, 그 식물을 가축이 먹고 그 가축을 사람이 섭취하게 됨으로써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오는 연쇄반응을 일으켰다. 특히, 질산 화학 비료제는 토양을 통해 동·식물로 오염되어 고농도로 축적되어 있다가 우리 몸에 흡수되면 암이나 퇴행성질환들을 유발하게 된다. 토양뿐만 아니라 공기나 물의 오염도 그에 못지 않게 심각하다. 차의 매연에서 나오는 질소 산화물과 독성 SO2가 원인이 되어 비도 산성화되어 사람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또, 오존층도 차의 배기가스에서 분출되어 사람과 나무에게 해를 끼치고 2,000km까지 뻗어나가 오염된 구름 층이 수백 마일까지 뒤덮이게 되었다.
결국, 자연의학은 인간을 병적인 상태로 만들 수 있는 환경적, 사회적 또는 내부의 면역성과 저항력을 검토하고 관찰하는 접근방식을 택하여 질병만을 보지 않고 질병을 가진 인간을 전체적으로 보고 치료하는 의학 분야의 한 형태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현대인의 질병관에 정신이나 영적인 의미가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즉,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정신적인 부분이나 영적인 의미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가는 다음의 실험에서도 잘 알 수 있다.

캐나다 맥메스터 대학의 시걸 박사는 쥐들에게 헤로인을 주사하여 내성과 중독 현상을 일으키게 한 후에 한쪽 쥐는 환경을 바꾸어 전혀 생소한 곳으로 옮겨 놓고, 다른 쥐는 원래의 장소에 그대로 두었다. 그런 다음 쥐에게 모두 똑같은 용량의 헤로인을 주사했더니 새로운 환경으로 옮긴 쥐는 죽고, 장소를 바꾸지 않고 친숙한 장소에 그대로 둔 쥐는 아무 일 없이 잘 견디었다. 이 실험은 보고, 듣고, 냄새 맡는 등의 자극이 약물의 작용에까지 영향을 주어 생체의 약물 반응도를 좌우한다는 것을 보여준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뉴욕의 마약치료센터의 약물중독 환자들에 대한 조사에서도 주로 뒷골목, 호텔 방, 공원 등 생소한 장소에서 약물을 복용했을 때 과량중독 상태에 빠지거나 사망하게 되는 비율이 높았다고 통계 수치가 나와 있다. 결국 친근감의 여부, 주위환경, 감정상태 등에 따라 약물의 반응도와 예민도가 달라진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우리는 병을 치료하는데 단순히 신체적 병만을 문제삼을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환경, 습관, 생활태도, 내면의 갈등, 대인관계, 영양상태, 가정환경, 직업적 여건 등을 고려한 전인적인 치료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러므로 현대인의 생존을 위협하는 대기오염, 소음공해, 식품오염은 우리들이 심각하게 연구하고 생각해야 할 과제이다.

◈자연의학의 특징
1) 병이 발생한 부위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정신과 신체의 전체적 조화와 균형 상태를 본다.
2) 수술이나 화학적 약물 투여 등의 침투적이고 공격적인 방법이나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
3) 인체 내의 독소적인 요소 제거를 통한 단계적인 정화 처리 과정을 거친다.
4)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 치유능력을 강화시키고 보강해서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게 한다.
5) 자연산물을 이용한 치료제를 사용하여 부작용이 없거나 줄이도록 한다.
6) 치료자는 환자에게 상담자와 교육자의 역할까지 담당하여 건강에 관심을 갖게 한다.
7) 예방 위주의 건강 관리법을 강조하여 평상시의 건강 관리에 중점을 둔다.
8)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무조건 억압시키는 것보다는 시간이 걸리고 증상이 당장 없어지지 않더라도 근본적인 기능의 강화와 보충에 역점을 둔다.
9) 질병을 치료한다는 개념보다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치료한다는 개념이다.
10) 질병이란 환자의 내부 상태에 문제가 있을 때 보여지는 외적표현이므로 환자의 내부 상태 개선에 주력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