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에대하여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세요!
저는 27세의 회사원입니다 근래 극도의 피곤과 수영으로 인하여 항상 머리가 아프고 조금만 짬이 생겨도 잠이몰려오는 상태가 15-20일정도 된것같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거의 수면상태의 연장인것같고 점심후 식곤증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머리가 어지럽고 멍한상태가 지속되면서 생각을 할수없는 상태까지 되었습니다. 눈의 촛점도 잘안맞는 것같고 머리을 좌우로 흔들면 머리속의 모든것들이 흔들리고 머리가 아픕니다. 걸으면 균형이 잘안잡혀지고 좌우로 흔들리는 것같습니다. 정말로 심각한 상태입니다. 가만히 앉아 있어도 머리가 계속 흔들리는 것같아 집중해서 일을 할수가 없습니다.

과거96년도에 제가 턱관절 수술을받으면서 귀앞부분에 수술을 하였습니다.(오른쪽 귀가 잘안들려 이빈인후과에서 검사결과 귀에 이상은 없는데 신경과 관련이 있다고 함) 그래서 이것이 귀와 관련된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몇칠동안 가만히 안자있으면 어지럽고 생각을 제대로 정리 할수 없는 상태이고 서있으면 너무나 어질어질한 상태임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A : 환자분의 어지러움의 특성으로 보아 긴장성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체의 평형 (어지러움)을 담당하는 기관은 귀, 눈, 뇌로 구성 되어있는데 이중에 귀와 뇌의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은 혈관의 분포가 매우 적기 때문에 긴장과 과로가 쉽게 이러한 어지러움 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약물치료 및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쉽게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어지러움을 담당하는 이들 기관의 신경 마비나 기능 부전이 없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평형기능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만약에 기능 부전이나 신경 마비가 동반된 경우는 마비의 원인을 찾아야하며, 치료는 물리치료가 추가되어야 어지러움으로 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우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시고, 흡연및 커피, 술을 하지 마십시요. 이러한 방법으로도 계속 어지러움이 일주정도 지속하여 남아 있는 경우는 이비인후과 병원(어지러움증 검사실이 있는)에서 진찰받는 것을 권유합니다.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이비인후과 정운교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