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병국 "윤미향 감싸고, 한명숙 재조사까지···與, 막 가자는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일보-국회미래연구원 공동기획]

21대 국회에 바란다 - 정병국 의원 

보수정당의 ‘원조 소장파’ 정병국(62, 여주-양평) 미래통합당 의원이 5선을 끝으로 국회를 떠난다. 정 의원은 21대 총선에 불출마했다. 그는 “21대 국회에 진영논리에 충실한 강성 인사들이 다수 대두했다. 20대처럼 강대강 충돌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최근 현안들 역시 그가 우려했던 것처럼 흘러간다는 진단이다. 정 의원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선 “여당이 진영논리로 감싸는 건 결국 문재인 정권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권의 한명숙 전 총리 재조사 불지피기 역시 “막 가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21대 국회 전망은.
5번 국회를 거치면서 최악의 국회는 20대 국회를 꼽을 수밖에 없다. 강대강의 대립. 21대 당선인들을 봐도 각 진영의 강성들이 많이 들어왔다. 진영논리에 충실한 사람들만 살아남는 현상이 굉장히 걱정스럽다.
‘동물국회’를 예상하나
그냥 부딪치면 부러지고 깨지겠지만 ‘강대강’인만큼 서로 통하는 면이 있을 수 있다. 지향점이 각자 명확하다 보니 안 되는 건 제쳐놓는 거다. 여당은 177석, 야당은 103석 만큼의 권한만 행사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하면 20대보단 나아질 거다.
벌써 '윤미향 전선'이 형성되는데
윤 당선인을 옹호하려고 드는 건 177석 거대 여당의 오만함이다. 조국 사태 등을 보면 진영논리로 윤 당선인을 감싸는 것, 이게 결국은 정권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 될 거다. 경고하고 싶다.
한명숙 전 총리 재조사도 여권에서 불을 지핀다
막 가자는 거다. 한 전 총리가 의원 쪽수가 부족해 유죄 판단을 받았나. 건드리지 말아야 할 부분을 건드리고 있다. 그 결말이 어떻게 되겠나. 정권이, 권력이 무한한가.

“103석 보수 야당. 깨질 땐 깨지자”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그는 통합당을 향해서는 “103석 만큼의 권한만 행사하자. 욕심부리지 말자”고 요구했다. “룰에 따라 여당에 대항하되 힘에 밀릴 때는 처절하게 깨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궁극적으로는 이기는 방법”이라는 이유다.

4·15 총선 참패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
공동책임이다. 통합하면 바뀔 거라고 생각했는데 기존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과거 행태를 벗어나지 못했다. 황교안 전 대표도 책임자지만, 방치하고 통합을 주도한 나에게도 큰 책임이 있다.  
불출마를 후회하진 않나
처음에는 정말 아쉬운 점이 많았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되돌아볼 시간을 갖는 게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다. 
통합당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
20대에선 과반수 행세를 하다 관철이 안 되니까 보이콧하고 거리로 나갔다. 103석 야당이 몽니를 부려야 무슨 의미가 있겠나. 103석 만큼의 일만 하고 욕심내지 말자.
무기력한 거 아닌가.
처절하게 깨지는 게 이기는 방법이다. 대신 대안을 제시하고 표결을 해서 깨질 땐 깨지자. ‘저 얘기가, 정책이 맞는데 숫자에 밀려서 저렇게 무너지는구나’라는 걸 보여줘야 한다.

“5선, 만년 소장파…개혁 안돼 부끄럽다”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그는 “5선 원조 소장파라는 게 이제는 수치스럽다. 스스로 멋에 취해 더 좋은 사람들이 클 기회를 박탈한 건 아닌가 하는 회한도 있다”고 덧붙였다.

왜 수치스럽나?
‘남원정’(남경필ㆍ원희룡ㆍ정병국)이라고 하는 얘기를 듣고 하니 우리 멋에 취해버린 거다. 그렇게 개혁의 전도사고 그랬으면 개혁됐어야 하는데 근본적인 개혁은 하나도 안 되지 않았나.
후진 양성도 못 했다는 얘기인가.
저희 빛에 가려서 더 좋은 사람들이 더 클 기회가 박탈당한 것은 아닌지 하는 회한도 있다. 청년정치학교 특히 청년 정치의 생태계를 만드는 데 지금도 총력을 기울이는 데엔 반성의 의미도 있다.
주목하는 젊은 정치인은.
특정인을 거명하고 싶지는 않다. 당 내부에서 꿈틀거리고 고민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있다. 50대 초반에 3선 그룹과 초선 가운데 몇 명이 있다.
당권에 도전할 생각인가
지금 하고 싶은 건 당 권한 분산을 위한 ‘블록체인 정당화’, 그리고 당 인력충원 구조 개선을 위한 ‘청년 정치학교’ 두 가지다. 정치 교육은 시민정치까지도 확장해보려는 생각이다. 30년 정치하면서 자리만 탐한 적은 없다. 다만 일을 하면서 자리가 필요할 땐 자리를 탐했다. 내가 하는 일에 필요하다면 그것도 마다치 않겠다.

“법안 많이 통과한다고 일하는 국회 아니다”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끝으로 정 의원에게 요즘 정치권의 화두인 ‘일하는 국회’에 대해 물었다. 민주당은 최근 당 내부에 ‘일하는 국회 추진단’도 설치해 이같은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

일하는 국회는 어떤 국회일까
제출된 법안이 몇 건이고 몇 퍼센트가 통과됐느냐는 걸로 평가하는 건 기가 찰 일이다. 결국 법안은 규제다. 그만큼 규제가 많이 생긴다는 건데 기업하는 사람들은 규제 철폐를 원한다. 앞으로는 의정 활동 평가를 할 때 양보다 질을 따졌으면 좋겠다. 언론에서도 질을 따지는 기준을 만들 필요가 있다.

한영익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