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모공

중앙일보

입력

▣ 원인

사춘기를 겪고 나면 달라지는 것이 많다. 피부도 예외는 아니다. 얼굴 가운데를 중심으로 전에 없이 피부의 구멍이 넓어진다. 이 구멍을 흔히 모공이라고 하며,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넓은 모공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엄밀하게 말해 털이 자라는 모공도 아니며, 땀이 나오는 땀구멍도 아니다.

사람의 피부에는 털의 뿌리, 즉 모근이 있어서 여기에서 털이 자라나는데, 그 주변부에 피지선이라는 기름샘이 있다. 기름샘이 사춘기 이후에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면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크기가 커지고 기름(피지)의 분비가 많아진다.

피지는 피부 안의 통로를 통해 피부 밖으로 빠져나오는데, 이 기름이 나오는 구멍이 털이 나오는 구멍과 동일하므로 모공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모공은 기름이 나오는 구멍, 즉 지공이라고 해야 옳지 않을까?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간단하다. 피지선이라는 기름샘에서 피지가 많이 만들어져서 피부 밖으로 많이 내보내기 때문이다. 이 피지선은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사춘기 이후 여성에게는 월경이 시작되고 남성에게는 변성기가 시작되는 등, 남녀의 특징이 명확히 구분되면서 피지 분비가 활발해진다.

피지는 외부에서 피부를 보호하고 세균 감염을 막아주며 피부의 보습력을 높여주는 등 피부가 튼튼해지게 하는 구실을 한다. 피지 분비가 늘어나면서 모공이 늘어나는 것은 아이들이 자라서 어른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병원치료

모공이 넓어지면 피부가 거칠어 보인다. 그 전까지 투명하고 탄력적이던 피부가 거무칙칙해지고 늘어져 보인다. 문제의 넓은 모공을 좁힐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미 밝힌 것처럼 이것은 아주 길고 지루한 전쟁이다.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피지선이 발달하고, 이에 따라 피지가 과다 분비되면서 모공이 넓어졌으므로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렇다고 성호르몬의 분비를 억제시킬 수는 없다. 벼룩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의사가 도와줄 수 있는 치료법은 3~4가지 정도로, 피지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방법, 분비된 피지를 닦아내고 녹여내는 방법, 화학 박피술이나 레이저 박피술로 피부를 얇게 벗겨내는 방법 등이다.

  • 피지 분비 억제제
    - 원인 치료에 가장 가까운 치료법은 피지선의 기능을 억제하는 것이다. 피지선의 기능을 억제시키는 데는 주로 먹는 약을 이용한다. 아이소트레티노인이라는 보라색 알약이 피지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난데, 최근 여드름 치료제로 사용되면서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먹어야 하나? 피지의 분비를 억제시키려면 하루에 5알 정도 복용해야 하지만, 한두 알만 먹어도 효과가 있다. 이 약은 최소한 6개월은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가 있고, 그 이후에는 양을 줄여서 복용한다.

    단 임신부나 임신을 계획하는 사람은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약을 복용하는 도중 임신하거나 약을 끊은 지 1개월 이내에 임신하면 태아가 기형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장기간 약을 복용해야 하므로 주기적으로 간 기능검사를 받아야 한다. 최근에는 이 약이 바르는 연고제로도 개발되었으므로, 꾸준히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피지 제거제 또는 각질 제거제
    - 이미 분비된 피지를 피부 밖에서 닦아내고 녹여내는 치료이다. 피지를 닦아낼 때는 주로 바르는 약을 쓴다. 이 물약은 제약회사에서 생산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피부과에서는 자체로 조제해서 판매하므로 성분은 조금씩 차이가 난다.

    주성분은 대개 알코올이며, 피지를 녹이는 효과가 있는 성분을 함유하여 피지를 잘 닦아낸다. 여기에 각질 제거 효과까지 있어서 주로 여드름약으로 사용된다. 매니큐어가 지워진다면 아주 독한 약이 아니냐고 물어보는 여성 환자가 많은데, 실제로 독한 약이 아니다. 피지나 각질을 녹이는 성분이 들었기 때문에 모공이나 여드름에는 효과적이다.

  • 스킨 스케일링
    - 피부를 얇게 한 꺼풀 벗겨내어 피지 배출에 도움을 주고, 이로써 모공축소 효과도 동시에 가져오는 치료법이다. 스킨 스케일링은 여드름 치료에 자주 이용된다.

  • 런치 필
    - 가장 강한 치료법이 ´런치 필´이라는 약한 레이저 박피술이다. 피부를 깍아냄으로써 넓은 모공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특수한 종류의 레이저가 있어야 가능한 치료다.

    런치 필이란 치료하고 나서 곧바로 점심을 먹으로 갈 수 있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수술 뒤 3일 정도는 얇은 껍질 같은 딱지가 붙어 있으므로 외출할 때는 화장을 두껍게 해야 한다.

    참고로 런치 필의 시술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마취크림을 듬뿍 발라 피부를 마취한다. 약 1시간 30분 뒤에 어비윰-야그나 울트라펄스 탄산가스 레이저로 일반적인 레이저 박피보다는 아주 약하게 박피한다.

    치료 당일에는 피부 전체가 뻘개지고 다음날부터 얇은 껍질 같은 딱지가 생긴다. 이 딱지는 3~4일 지나면 떨어지며, 수영이나 사우나를 제외한 모든 생활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다. 런치 필은 한 달에 한 번씩 10번쯤 시행해야 효과가 좋다

    ▣ 자가치료

    넓어진 모공을 수축시키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집에서 수술적인 방법을 쓰기는 불가능하므로, 모공 속의 피지를 말끔히 제거하여 더 이상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아주면 좋다.

    그렇다면 모공 속의 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피지를 녹여주는 성분이 들어 있는 디프 클렌징제를 쓰는 것. 피지를 효과적으로 닦아냄으로써 모공이 막혀서 넓어지는 것을 막는다.

    스팀 타월도 모공의 피지를 닦아내는 데 일조한다. 스팀 타월을 하면 각질이 부풀게 되는데, 이때 세안제나 팩으로 모공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면 피지가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그런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 수렴 화장수로 모공을 죄어준다.

    얼음 마사지도 모공 수축에 효과적이다. 외출하고 돌아오면 깨끗하게 세안한 다음, 얼음을 헝겊에 싸서 얼굴 위에 올려놓으면 진정 효과도 있고 모공이 수축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