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9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신기술 개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IT 디지털 부문 ㈜하나금융티아이 유시완 대표

㈜하나금융티아이의 유시완(사진) 대표가 ‘2019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IT 디지털 부문에서 수상했다.

하나금융티아이는 개방형 혁신과 창조적 협업을 통해 디지털 금융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시완 대표는 ‘하나금융그룹 핵심 성장동력이 되는 IT 파트너’라는 기업 비전을 바탕으로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전환 및 데이터 전략 실행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거버넌스와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 ▶디지털 인재 채용과 육성 ▶직원 참여 기반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실행 중이다.

하나금융티아이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그룹 공용 클라우드 플랫폼과 공인전자문서센터를 구축하고 금융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서비스, Open API, 통합보안관제, 생체 인증 플랫폼 등을 자체 개발하는 등 디지털 핵심 기술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1월엔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라는 R&D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신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에 국내 금융권 최초의 해외 IT 자회사를 설립해 다양한 솔루션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하나금융티아이는 청년 고용 창출, 일·생활 균형 실천 등의 지속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올해 고용노동부로부터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됐다. 비 IT 전공자도 교육생으로 선발해 디지털 전문인재로 양성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