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차에 넘어간 쌍용자동차 "9월 초에 986명 구조조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중국 상하이차가 대주주인 쌍용자동차는 9월 초 정리해고를 하기로 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18일 "회사 경영이 어려워 이달 말까지 명예퇴직 신청을 받기로 했으나 신청자가 적어 정리해고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정리해고를 하려면 60일 전에 노조 측에 통보해야 하는 규정에 따라 이달 10일 노조 측에 알렸다"고 말했다.

쌍용차 경영진은 노조에 전체 임직원 7675여 명(정규직 기준) 가운데 986명(사무직 204명, 기능직 782명)을 구조조정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이달 말까지 명예퇴직(이하 명퇴)을 받고 있으나 신청자는 100~200명 선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경기도 평택과 경남 창원에 공장을 두고 있다.

노조는 회사 측의 구조조정 방안을 거부, 14일부터 부분 파업으로 맞서고 있다. 회사 측은 명퇴 조건으로 ▶15년 이상 근무자는 20개월치 ▶10년 이상 16개월 ▶5년 이상 10개월치의 급여를 퇴직금에 얹어 주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대주주인 상하이차가 회사를 살리기 위해 한푼도 투자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리해고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앞으로 파업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해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그동안 정리해고 회피를 위한 각종 구조조정을 통해 정리해고의 법적인 요건을 갖췄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4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낸 데 이어 올 상반기 400억원의 적자가 예상되는 등 2년 연속 적자 경영이 불가피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올 초부터 조직을 지속적으로 줄였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연초 대비 임원 수를 20% 이상(55→44명) 줄였다. 이어 올 4월에는 임원 급여 10%를 삭감하고 관리직의 임금을 동결했다. 또 차입금을 중국 등의 현지 금융기관을 통해 빌려서 메우는 형태(리파이낸싱)로 이자 비용을 연간 150억원 줄이는 노력도 했다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2002년 16만 대(수출 포함)를 판매할 당시 정규직이 6900명이었으나 이후 신차 투입 등으로 인원이 지속적으로 늘었다.

지난해에는 고유가로 인한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시장 감소로 13만9000대까지 판매 규모가 줄어들었지만 정규직은 7700명으로 늘었다. 회사 측은 최소 1000여 명의 여유 인력이 있다고 보고 이를 구조조정하지 않을 경우 회사를 살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태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