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사는 1998년 12월 삼보컴퓨터의 서비스 부문이 떨어져 나와 설립됐다. 처음엔 삼보컴퓨터 콜센터와 애프터서비스만 맡았지만 박대용 현 대표가 2000년 3월 취임하면서 사업 영역을 넓혔다. 다른 회사 고객관리 업무도 대행하기 시작했다. 대행업체가 하나 둘 늘면서 출범 당시 300명이었던 직원 수가 2000명을 넘어서자 이 회사는 2003년 4월 경기도 부천에 독립 사옥을 마련했다. 회사명도 삼보서비스에서 현재 이름으로 바꿨다. 유베이스는 현재 2500여 명의 직원이 삼보컴퓨터를 비롯해 현대카드.옥션.팬택앤큐리텔.한국전력공사.농협 등 50여 개 기업의 고객관리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99년 280억원이었던 이 회사의 매출은 올해 1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박 사장은 회사가 커지자 상담 직원의 근무 환경부터 확 바꿨다. '드림 센터'로 불리는 부천 사옥은 층별로 각기 다른 컨셉트로 디자인돼 있다. 신입 사원 면담과 서비스 교육을 하는 공간이 마련돼 있는 4층은 공상과학 영화 속 분위기를 풍기는 인테리어와 집기로 꾸며져 있다. 콜센터 상담원들이 근무하는 5~10층의 입구는 런던.뉴욕.도쿄.상하이.파리.시드니 등 세계 주요 도시의 상징물로 치장했다. 휴게 공간도 각 도시 분위기가 물씬 풍기도록 만들었다. 이성우 재경팀장은 "콜센터 외주 계약이 보통 6개월~1년 단위로 이뤄지기 때문에 상담원도 계약직으로 뽑을 수밖에 없지만 근무하는 동안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설명했다.
차진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