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즌·딩펫족· 블로거… 당신은 어디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예티족, 듀크족, FI족, 베이비모굴 등으로 불리우는 신종집단을 아십니까? 생활방식의 유사성을 하나로 묶은 인간군을 지칭하는 말들입니다. 자녀를 두지 않고 맞벌이를 하는 딩크족에서부터 외모상 미혼여성 같은 미시족까지 종류도 다양합니다.

▶ 모티즌 (Mobile Netizen) -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기는 사람들. 이동전화나 PDA의 보편화로 모티즌의 비율이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 딩펫족 (Dinkpet) - 딩크족(Duble Income, No Kids) + 애완동물(pet)의 합성어. 아이대신 애완동물을 기르며 허전함을 달래는 맞벌이 부부를 뜻합니다.

▶ 블로거 (Blogger) - 1인 미디어 시대의 상징인 블로그(Blog)를 이끌어가는 사람들. 개인홈페이지의 대체수단으로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블로그는 개인 미디어인 만큼 솔직하고 개성적인 블로거들의 칼럼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코쿤족 (Cocoon) - 외부 세상으로부터 도피하여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에 머물려는 사람들. 자신만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이들은 오프라인 뿐만아니라 사이버상에서 정서적 만족감을 느끼는 사이버코쿤족도 늘고 있습니다.

▶ 노마드족 -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해 자신의 생활터전에 필요한 뉴스를 찾고, 또 제공하기도 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회생활을하는 사람들이다.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한 인터넷과 헤드셋, 휴대폰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다.

▶ 웰니스족, 웰빙족 (Well-Beings) - ㆍ몸과 정신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람들. 이들은 번드르르한 겉모습이 아닌 내적 아름다움 ‘이너 뷰티'를 지향하며 좀 더 차별화한 한 단계 수준 높은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 참고 : 엠파스 검색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