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영업이익, 76% 고꾸라진 2889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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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24조4337억원, 영업이익이 2889억원, 당기순익 3060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1% 소폭 상승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무려 76%, 67.4% 감소했다.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이 의무화된 이래 최저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률 역시 1.2%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3.8%p 하락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3분기는 미국 등 주요 시장의 수요 둔화, 무역 갈등 우려 등 어려운 여건이 지속된 시기였다"며 "이러한 가운데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고, 브라질·러시아 등 주요 신흥국 통화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10~20% 가량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외부적 요인들로 인해 수익성이 하락했다"고 말했다.

또 "고객 예방안전을 위한 품질 활동 및 월드컵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일시적 비용을 3분기에 반영한 부분도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면서 "올 4분기에는 SUV와 고급차 위주로 성수기 판매가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 3분기 판매는 전년 같은기간 대비 0.5%감소한 112만1228대로 집계됐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시장에서는 도매 판매 기준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한 93만7660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에서는 싼타페 등 신형 SUV 판매 호조 지속에도 불구하고 영업일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4% 줄어든 17만 1443대 판매 실적을 보였다.

해외시장의 경우 유럽과 신흥 시장 등에서 판매가 증가했지만, 북미와 중국시장 판매 감소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감소한 94만9785대를 판매했다.

아울러 매출액은 금융과 기타 부문 매출이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1.0% 늘어난 24조4337억 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영업부문 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한 탓에 76%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에 따르면 월드컵 마케팅 활동 확대, 에어백 제어기 리콜, 엔진 진단 신기술 적용 등 일시적 비용 요인이 발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분기 실적에 반영된 품질비용에는 기존 판매된 일부 차종들에 대한 자발적인 KSDS(Knock Sensor Detection System) 적용 등 고객 케어를 위한 비용도 포함된다"며 "예방적 품질 투자 성격이 강한 만큼, 향후 품질 관련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다만 "무역갈등 고조에 따른 글로벌 교역 부진과 선진국의 긴축기조 지속 등으로 인해 자동차시장의 저성장이 심화되면서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현대차는 SUV, 고급차 등 수요가 증가하는 차급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연구개발 역량 향상과 함께 글로벌 ICT 기업 등과의 협력 또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신형 싼타페 판매를 본격화하고 투싼 개조차를 출시하는 등 신형 SUV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중국시장에서는 성수기인 4분기에 판매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4분기 국내 G90, 미국 G70 출시에 따라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고 했다.

아울러 "내년부터 스마트스트림 및 3세대 플랫폼, 그리고 신규 디자인이 모두 적용된 신차가 본격 판매될 예정이다"라며 "신규 SUV와 제네시스 모델 등 다양한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4분기부터 수익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구현을 통한 미래 성장 기반 구축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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