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똑똑한' 유권자의 7가지 참여 포인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1. 숫자를 잘 살펴보세요

선거 공보를 눈여겨보세요. 공약에 포함된 숫자를 유심히 들여다보세요. 그러면 매니페스토(참공약 선택하기)의 요건인 목표.기한.재원 등을 잘 요약한 후보가 누구인지 알 수 있지요.

2. 공보 둘째 면을 꼭 읽으세요

선거법상 후보자가 밝혀야 할 내용이 있지요. 인격과 양심이 들어 있어요. 후보자가 세금은 잘 냈는지 전과는 몇 건이나 있는지 꼼꼼히 살펴야 해요.

3. 공약은행에서 지역 사정 살피세요

조인스 공약은행(531.joins.com)에 가면 지역 사정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26일 현재 2929건의 공약 제안이 올라왔어요. 지역이 눈에 보이면 아이디어도 올려 보세요.

4. '공포의 50배 토하기'에 참여하세요

선거 파파라치가 돼 보자는 거죠. 주변에서 위법행위가 눈에 띄면 선관위로 제보하세요. 주택가에 명함을 놓는 것도 선거법 위반이죠. 제보 내용에 따라 최고 5억원까지 포상금을 받지요.

5.'묻지마' 줄투표는 절대 안 돼요

감시와 견제를 할 지방의원들을 잘 뽑아야지 세금이 함부로 쓰이지 않습니다. 기초.광역의원의 경우 여야가 고루 뽑혀야 견제와 균형이 이뤄져요.

6. 귀향한 인재도 눈여겨 보세요

중앙 무대에서 활약하던 유능한 인재가 우리 동네엔 없는지 눈여겨보세요. 그리고 어디 갔다 선거 때 왔니 하는 시각보다는 내 고장을 챙길 인물인지 잘 들여다보세요.

7. 신문광고를 잘 살펴보세요

후보가 내세우는 가치관이 담겨 있답니다. 행정 철학과 주민에 대한 의식이 녹아 있어요. 신문 광고를 잘 들여다보면 후보의 진면목을 볼 수 있습니다.

신용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