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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야? 호텔이야? 철로 달리며 즐기는 캐나다 로키

중앙선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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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2호 20면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캐나다 앨버타주 밴프에 도착 직전 캐슬마운틴을 스쳐 지나가고 있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캐나다 앨버타주 밴프에 도착 직전 캐슬마운틴을 스쳐 지나가고 있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2018년 로키 마운티니어, 출발합니다.”
지난 4월 16일(현지시각) 캐나다 밴쿠버역에 안내 방송이 울려 퍼지자 승객 200여 명이 환호성을 질렀다. 함성을 덮어버리듯 ‘로키 마운티니어(Rocky Mountaineer)’의 기적 소리가 울렸다. 2박 3일 동안 밴쿠버에서 밴프까지, 로키 산맥을 가로 지르는 955km의 탐험이 시작됐다. 로키 마운티니어의 2018년 첫 기차였다.
로키산맥은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컬럼비아주부터 미국 남서부 뉴멕시코주까지, 4800㎞에 이르는 날개를 펴고 있다. 6월 이른 여름과 9월 이른 가을이면 우리는 로키산맥에서 계절의 한 묶음을 볼 수 있다. 예컨대, 산머리께에선 만년설의 위용을, 산허리에서는 지난 가을 떨어진 나뭇잎들의 잔흔과 이제야 치고 올라가는 신록의 여흥을, 산발치에서는 초록의 만발을 볼 수 있다. 흑곰·무스·늑대가 곳곳에서 튀어나오고 물수리, 흰머리독수리는 하늘을 휘젓는다. 그 로키로 들어간다.

밴쿠버역에서 백파이프를 연주하며 로키 마운티니어 승객들을 환송하고 있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밴쿠버역에서 백파이프를 연주하며 로키 마운티니어 승객들을 환송하고 있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밴쿠버역을 출발하는 로키 마운티니어 승객들을 환송하는 로키 마운티니어 직원들. [사진 캐나다 관광청]

밴쿠버역을 출발하는 로키 마운티니어 승객들을 환송하는 로키 마운티니어 직원들. [사진 캐나다 관광청]

로키 마운티니어 노선도. 이번엔 밴쿠버~캠루프스~레이크루이스~밴프 노선을 이용했다.

로키 마운티니어 노선도. 이번엔 밴쿠버~캠루프스~레이크루이스~밴프 노선을 이용했다.

캐나다 정부는 1989년 캐나다 로키산맥 기차 여행 부문을 민영화했다. 코스는 네 개다. ①밴쿠버~캠루프스~레이크 루이스~밴프 ②밴쿠버~캠루프스~재스퍼 ③밴쿠버~휘슬러~퀘스넬~재스퍼 ④시애틀에서 위의 ①②③을 연결하는 코스다. 2018년, 로키 마운티니어는 ①번 코스를 먼저 열었다.

■ 2018년 첫 운행 캐나다 ‘로키 마운티니어’를 타다 #밴쿠버~밴프 955㎞ 달린 2박3일 호화 열차여행 #시속 60㎞, 전 세계 여행자와 자유로이 어울리고 #해발 3000m 산마루 보며 특급호텔 식사ㆍ서비스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헬스 게이트(Hell's Gate)를 지나고 있다. 김홍준 기자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헬스 게이트(Hell's Gate)를 지나고 있다. 김홍준 기자

프레이저강 끼고 ‘지옥의 관문’으로

“우리 나이에 로키 산맥을 보게 될 줄이야.”
미국 산호세에서 온 게리와 아그네스 부부. 둘 다 80세가 되면 이 로키 마운티니어에 오르기로 했단다. 게리는 지난 3월에, 아그네스는 지난해 80세 생일을 맞았다. 게리와 아그네스가 태어나기 훨씬 전, 아마도 그들의 할아버지·할머니가 태어나기 이전인 1850~60년대에 캐나다엔 골드러시 광풍이 불었다. 로키 마운티니어는 이때 들어선 마을들을 스치고 지나간다. 애거시즈와 호프, 보스턴 바….

프레이저(Fraser)강을 끼고 달리던 열차가 ‘지옥의 관문(Hell’s Gate)’에 이르렀다. 1369㎞를 흐르는 프레이저강의 가장 좁은 구간인 여기서 강물은 하얀 포말을 사납게 일군다. 연평균 수심은 24.4m다. 6월엔 30m를 훌쩍 넘는다. 1808년에 프레이저강을 처음으로 종주한 사이먼 프레이저(자신의 이름이 강 이름이 됐다.)는 이곳을 이렇게 표현했다. “인간이 도저히 범접할 수 없는, 그러나 우리가 건너야 할 곳”이라고. 게리와 아그네스는 객석에서 벌떡 일어나 200여년 전의 탐험가가 경악했던 ‘지옥’을 스마트폰에 담았다.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무지개빛을 발하는 레인보우 캐넌을 지나고 있다. 김홍준 기자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무지개빛을 발하는 레인보우 캐넌을 지나고 있다. 김홍준 기자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호수를 끼고 달려가고 있다. 골드 리프 객실 승객은 이 '발코니'로 나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김홍준 기자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가 호수를 끼고 달려가고 있다. 골드 리프 객실 승객은 이 '발코니'로 나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김홍준 기자

열차는 건조지대를 만난다. 협곡의 암벽은 무지개색으로 빛난다. 산화된 구리의 푸른빛과 보랏빛이, 철의 붉은빛과 유황의 누런빛이 어울려 나온다. 이 레인보우 캐니언을 지나며 열차는 첫 기착지인 캠루프스로 들어선다.
게리와 아그네스 부부는 무거운 트렁크를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열차 스태프들이 호텔과 버스 등으로 트렁크를 ‘알아서’ 전달해 준다. 게리와 아그네스가 열차에서 내려 배정된 숙소의 문을 열자 트렁크가 기다리고 있었다.

슈스와프 호수와 마라 호수. 로키 마운티어 열차는 터키색을 발하는 이 호수들을 지나간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슈스와프 호수와 마라 호수. 로키 마운티어 열차는 터키색을 발하는 이 호수들을 지나간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승무원이 짐 운반·호텔 체크인까지

“돌아가신 어머니를 진작 모시고 올 걸 그랬나 봐요.”
뉴질랜드에서 온 에버데일의 눈가는 촉촉했다. 슈스와프(Shuswap)호수를 지날 때였다. 터키석 색을 발하는 호수 뒤에는 하얀 구름이 피어오르고 있었다. 그 순간, 열차는 속도를 늦춘다. ‘볼만한 곳’에서는 천천히 눈과 가슴에 담아가라는 신호다. 열차가 로키 산맥으로 빨려 들어간다. 만년설 쌓인 웅장한 꼭짓점들이 반겨준다.
열차는 평균 시속 60㎞로 느릿느릿하게 가지만 스태프들은 바쁘게 움직인다. 방금 아침식사를 끝냈는데, 객차마다 한 명씩 배정된 셰프가 벌써 점심 준비를 하고 있었다. 아침과 점심 사이에는 주전부리와 음료를 내준다. 음료에는 와인·위스키·맥주도 포함된다. 식사 메뉴는 웬만한 호텔 수준. 데워서 내주는 비행기 기내식과 달리 직접 조리해서 준다.
객차에는 스태프 2명이 더 있다. 가는 곳마다 역사와 에피소드를 전달해 준다. “자, 조금 있으면 파란 지붕 밑에서 매거릿이 손을 흔들어 줄 겁니다. 벌써 10년째랍니다.” 그러면 여지없이 5초 뒤 한 중년 부인이 손을 흔드는 식이다.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의 골드 리프 객실. 옆면뿐 아나라 천장까지도 투명하게 만들어 조망의 즐거움을 더해 준다. 김홍준 기자

로키 마운티니어 열차의 골드 리프 객실. 옆면뿐 아나라 천장까지도 투명하게 만들어 조망의 즐거움을 더해 준다. 김홍준 기자

골드리프 객실 아침 식사로 나온 연어 오믈렛. 송이와 감자볶음을 곁들였다. 김홍준 기자

골드리프 객실 아침 식사로 나온 연어 오믈렛. 송이와 감자볶음을 곁들였다. 김홍준 기자

로키 마운티니어 음료. 맥주와 와인, 위스키까지 제공하고 있다. 김홍준 기자

로키 마운티니어 음료. 맥주와 와인, 위스키까지 제공하고 있다. 김홍준 기자

열차는 킥킹 호스(Kicking Horse)강으로 들어섰다. 우리말로 바꾸자면 ‘말 발길’강 쯤 되겠다. 1858년에 제임스 헥터라는 탐험가가 이곳에서 말에게 앞차기들 당해 반나절을 졸도해 있었다는 일화에서 비롯한 이름이다.

열차는 ‘분수령’에 오른다. 콘티넨털 디바이드(Continental Divide)다. 해발 1626m, 열차 여행의 최고점이다. 서쪽으로 내려가던 강물은 이제 동쪽으로 흐른다. 스마트폰 시계가 자동으로 한 시간 앞당겨졌다. ‘퍼시픽’ 시간대에서 ‘마운틴’ 시간대로 들어서면서다.

캐슬 마운틴(Castle Mountain)을 지나며 열차는 다시 기분 좋은 늑장을 부린다. 성채처럼 웅장하다고, 말 발길에 차여 혼수상태 신세를 져야 했던 헥터가 산에 붙인 이름이다. 2차 대전 후에 캐나다 정부에서 연합국의 수장인 아이젠하워 미국 대통령의 이름을 이곳에 갖다 붙였지만, 뜬금없다 싶었는지 현재는 ‘아이젠하워 마운틴’보다 캐슬 마운틴으로 불린다.
종착역인 밴프. 에버데일은 대기하고 있는 6대의 리무진 버스 중 하나에 올랐다. 이미 호텔 체크인은 로키 마운티니어에서 해준 상태였다.

열차 내린 뒤 밴프 시티투어

“어, 또 보네요.”
미국·중국인으로 구성된 젊은이 네 명과는 공교롭게도 일정이 상당 부분 겹쳤다. 중국인 수잔은 “내 할아버지의 할아버지들이 놓은 철도를 보고 싶었다”고 했다.
19세기 후반, 중국인은 캐나다 철도 건설의 막강한 인력이었다. 1만여 명이 미국에서 건너와 일당 1달러로 일했다. 당시 다른 중국인들의 하루 수입은 7센트 수준이었다. 그들은 큰돈을 쥐고 집으로 돌아가려고 했지만 대부분 그 꿈을 이루지 못했다. 괴혈병·천연두로 쓰러졌고 암반을 깨뜨리려고 사용한 다이너마이트의 희생자가 되기도 했다. 캐나다에 남은 중국 노동자들은 브리티시컬럼비아에서 거대한 차이나타운을 일궜다.

캐나다 앨버타주 밴프를 지키고 있는 캐스케이드 산. 로키 마운티니어는 밴쿠버를 출발, 이곳 밴프에 도착한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캐나다 앨버타주 밴프를 지키고 있는 캐스케이드 산. 로키 마운티니어는 밴쿠버를 출발, 이곳 밴프에 도착한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캐나다 앨버타주 밴프에 있는 캐스케이드 산을 배경으로 자연을 누비는 사람들. 로키 마운티니어는 밴쿠버를 출발, 이곳 밴프에 도착한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캐나다 앨버타주 밴프에 있는 캐스케이드 산을 배경으로 자연을 누비는 사람들. 로키 마운티니어는 밴쿠버를 출발, 이곳 밴프에 도착한다. [사진 캐나다관광청]

로키 마운티니어는 철도 여행 외에도 시티투어·탐험투어·헬기투어 등도 마련한다. 수잔 일행과 함께 밴프 시티투어를 하며 설파(Sulphur)산 곤돌라에 올랐다. 곤돌라는 700m를 치고 올라가 해발 2281m 설파산 정상에 사람을 부려놓는다. 4인승 곤돌라에서 밑을 바라보면 오로지 다리의 힘으로 올라가는 사람도 보인다. 상어지느러미처럼 능선을 곧추세운 런들(Rundle·2949m)과 캐스케이드(Cascade·2998m)산이 손에 잡힐 듯하다. 날카로운 탑을 이고 있는 루이스(Louis·2682m)과 템플(Temple·3543m) 산…. 360도 파도처럼 들고 일어난 로키의 산들 속에 마음을 던져본다.

이곳에서 게리·아그네스 부부를 다시 만났다. 게리와 아그네스는 밴프에서 하루를 더 묵은 뒤 버스를 이용해 재스퍼로 이동, 다시 로키 마운티니어를 이용해 밴쿠버로 돌아간다고 했다. 수잔 일행은 로키 마운티니어에서 제공한 리무진 버스를 이용해 캘거리로 이동한 뒤 비행기 편으로 밴쿠버로 간다고 했다. 그만큼 로키 마운티니어의 일정 옵션이 다양하다. 게리·아그네스 부부는 골드리프(Gold-leaf)를 이용했고, 수잔 일행은 그보다 조금 저렴한 실버 리프(Silver-leaf)를 이용했다.

캐나다 앨버트주 밴프에 자리잡은 런들 산 . 김홍준 기자

캐나다 앨버트주 밴프에 자리잡은 런들 산 . 김홍준 기자

밴프 뒤편을 흐르는 보우강은 매럴린 먼로, 클라크 게이블 주연의 영화 ‘돌아오지 않는 강’ 촬영지였다. 캐나다 로키산맥은 숱한 영화 촬영지였다. ‘브로크백 마운틴’ ‘흐르는 강물처럼’ ‘가을의 전설’ ‘레버넌트’. 흘러간 강물은 돌아오지 않지만 이 지역 연어처럼, 사람은 돌아올 것이다. 다시 열차 타고 로키산맥으로.

◇여행정보=로키 마운티니어의 객실은 실버리프와 골드리프로 구분된다. 객실 등급에 따라 식사·호텔도 달라진다. 출발 시기와 투어 옵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5~9월 실버리프 1799캐나다달러(약 150만원)부터. 국내 여행사 샬레트래블(02-323-1062)이 항공·호텔을 포함한 6박8일 로키 마운티니어 상품을 판다. 캐나다관광청 홈페이지(keepexploring.kr/mosaic/travel/tView/rm) 참조.

밴쿠버·밴프(캐나다)=김홍준 기자 rimri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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