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Life] "야근 할 때 듣기 좋은 노래 들려줘~"…대화 잘 통하는 친구 같은 스피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가 미래 세상을 앞당길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

카카오미니는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형 엔진(음성인식·합성 기술), 대화형 엔진(자연어처리 기술), 추천형 엔진(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기반 추천 기술)이 적용된 기기다.

카카오 계정을 기반으로 카카오톡과 멜론 등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가 연동된다. 스피커와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음성으로 카카오톡 메시지를 친구에게 보낼 수 있다. 또 일정·알람·메모를 등록·확인하거나 뉴스·환율·주가·운세 등 다양한 정보를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 [사진 카카오]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 [사진 카카오]

카카오미니를 통해 ▶보이스톡(카카오톡 친구와 무료 통화) ▶택시호출 ▶배달음식 주문 ▶교통·길 찾기 정보 ▶어학 사전 ▶스포츠 정보(축구) ▶영화·TV 정보 ▶지식·생활 정보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와 다양한 외부 파트너와 연결을 통해 수많은 기능이 더해질 예정이다.

특히 카카오미니는 멜론의 풍부한 음악 데이터베이스와 카카오 I의 추천 엔진이 만나 개발한 제품이다. 개인의 음악 감상 히스토리에 시간대와 날씨 등을 결합해 높은 수준의 개인화된 음악 추천을 제공한다. 멜론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음악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멜론 DJ’ 등 각종 테마와 각 곡마다 수많은 태그가 달려있어 카카오미니 이용자는 원하는 다양한 음악 니즈를 만족시켜준다.

예를 들어 ‘야근할 때 듣기 좋은 노래 들려줘’ ‘성시경이 부른 이별 노래 들려줘’ 등 동일한 명령어라도 이용자마다 각각 다른 음악을 추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미니는 음악 외 다양한 오디오 콘텐트를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라디오와 팟캐스트, 아이들을 위한 동화나 뉴스를 제공한다. 반야심경, 찬송가 전곡 등도 들을 수 있다. 향후에는 카카오키즈와 연계로 아이들을 위한 인터렉티브 키즈 콘텐트도 대폭 보강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주가·환율·로또·운세·날씨·인물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미니는 카카오톡과 연동해 친구나 단톡방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보이스톡 기능도 이용할 수 있어 카카오톡 친구와 무료 통화도 가능하다. 앞으로는 기술적·정책적 보완으로 메시지를 읽어주는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미니는 작지만 사운드 측면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인다. 실제 제원상 출력보다 훨씬 뛰어난 사운드를 재현한다.

이 밖에도 카카오미니와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간단한 게임도 즐길 수 있다. 대화 시나리오와 게임 등 소소한 즐길거리는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이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