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현대자동차에 대한 전면수사를 선언하자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주변에 긴장이 감돌고 있다. 연구센터 공사현장 앞에서 경비원이 사진촬영을 막고 있다. 김상선 기자
◆ 정 사장 지분 작아 고민=언뜻 보기에 현대차 그룹의 후계 구도는 정 사장이 이미 지난해 초 사장으로 올라 어느 정도 마무리된 듯하다. 하지만 그룹 지배력과 직결된 지분구조를 따져보면 '마무리'가 아니라 '시작'으로 봐야 한다. 그룹을 지배하는 핵심 계열사에 대한 정 사장의 지분이 아직 미미하기 때문이다.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는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로 짜여 있다. 그룹 총수로서 안정적인 지배권을 가지려면 이들 계열사 중 한 곳의 지분을 다량 확보할 필요가 있다. 현대차 그룹은 2002년 정 사장이 대주주로 있던 계열사 본텍을 현대모비스와 합병시키는 방식으로 정 사장에게 그룹 경영권을 승계시키려다 이 사실이 알려지는 바람에 실패하기도 했다. 현재 정 사장은 이들 세 핵심 계열사 중 기아차 지분 1.99%와 현대차 지분 0.003%(6445주)를 갖고 있을 뿐이다. 이런 지분은 그룹의 후계자 역할을 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문제는 돈이다. 정 사장이 기아차 지분 1.99%를 확보하는 데 든 돈만 1075억원이었다. 지분율을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인 10%로 끌어올리려면 현재와 앞으로의 주가를 감안할 때 6000억~1조원의 돈이 더 들 것이라는 추산이다. 정몽구 회장의 재산을 물려받는 방법이 있지만 상속 재산의 절반에 가까운 상속세를 마련하려면 지분을 팔아야 한다.
◆ 비상장사 키워 승계 자금 마련=정 사장의 지분 확대를 위해 현대차 그룹이 택한 방식은 비상장 계열사였다. 정 사장이 출자한 비상장 계열사를 키워 여기서 번 돈으로 핵심 계열사 중 한 곳인 기아차의 지분을 늘린다는 구도다. 2000년 10개 회사를 이끌고 현대그룹에서 떨어져 나온 현대차는 다음해부터 본격적으로 계열사를 늘리기 시작했다.
정 사장은 당시 30대 초반에 기획총괄본부 상무로 임명됐다. 정 사장은 2001년 글로비스를 세우고 본텍 지분을 사들이면서 두 회사의 지분 59.85%와 30%를 확보했다. 이후 글로비스와 본텍은 급속한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대주주인 정 사장에게 수천억원의 평가이익을 안겨줬다. 정 회장 부자가 50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글로비스는 지난해 말 상장되면서 5년 만에 시가 1조5000억원대의 회사로 성장했다. 정 사장은 2004년 11월 글로비스 지분 25%를 노르웨이 해운사인 빌헬름센사에 팔아 1억 달러를 확보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본텍 지분 30%를 지멘스에 팔아 570억원을 마련했다. 이때 확보한 돈으로 두 차례에 걸쳐 기아차 지분 1.99%를 확보했다.
정 사장은 글로비스 외에도 그룹 내 건설공사를 담당하는 건설사인 엠코 지분 25.1%와 그룹 광고대행사인 이노션 지분 40%를 갖고 있다. 이들 계열사 지분 매각 대금으로 기아차 지분을 늘리리라는 것이 대체적 관측이었다. 논란은 이들 회사의 성장 과정에서 부당 내부 거래 등의 불법이 개입되지 않았느냐 하는 것이다. 검찰이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는 것도 이 부분이다.
이현상 기자 <leehs@joongang.co.kr>
사진=김상선 기자 <sskim@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