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의 반란! 중국 인터넷 시장 절반을 먹은 샤오미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대륙의 실수 샤오미가 올해 홍콩 증시에 상장한다는 소식이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한 현지 매체는 샤오미가 IPO를 할 경우 시가총액이 10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 돈으로 무려 109조 원이다.

올해 홍콩 IPO 전망...시총 100조원 넘을 듯 #중국 인터넷 업계 절반이 레이쥔 계열 #공격적 투자로 샤오미 생태계 확대

레이쥔 샤오미 회장이 올해 어쩌면 중국 최고의 부호에 오를 수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레이쥔은 샤오미의 지분 77.8%를 보유하고 있다. 샤오미의 시가총액이 정말 1000억 달러를 기록할 경우 레이쥔의 재산은 778억 달러(약 85조 원)가 된다.

샤오미의 높은 몸값은 샤오미 자체 사업 덕이기도 하지만, 중국 인터넷 업계 절반 가량을 장악한 레이쥔의 공격적인 투자도 크게 한 몫 하고 있다.

인공지능 뉴스 앱 진르터우탸오(今日头条), 소셜커머스 메이퇀(美团),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爱奇艺), 인기 더빙 어플 콰이(快手)서부터 여러 상장사까지…

중국 인터넷 업계의 절반이 레이쥔시(雷军系), 이른바 레이쥔 계열이다.

레이쥔 계열, 그 속을 들여다보자.

레이쥔 샤오미 회장. [사진 중관촌잡지]

레이쥔 샤오미 회장. [사진 중관촌잡지]

중국 매체 창업가(创业家)와 i헤이마(i黑马)는 레이쥔이 창립한 샤오미, 순웨이(顺为)캐피탈, 레이쥔이 주도한 투자건 등을 종합했다.

100%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현재까지 샤오미의 대외 투자건은 157개, 순웨이캐피탈은 270개, 레이쥔 개인은 33개다. 합치면 총 460개다. 이중 150개 기업은 샤오미 생태계 산하 회사, 전략 투자 회사, 레이쥔의 지분이 큰 상장사 3종류로 나뉜다.

레이쥔은 2007년 킹소프트에서 퇴사한 후 전업 엔젤 투자자로서 3년여간 활동했다. 하지만 그의 투자 인생은 2004년 핀테크 기업 라카라(拉卡拉)를 창업한 쑨타오란(孙陶然)에게 투자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레이쥔이 엔젤 투자자로서 활동할 때는 마침 인터넷 업계 트렌드가 PC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는 전환기였다. 레이쥔은 일찍부터 모바일 인터넷, 전자상거래, 온라인 커뮤니티(SNS)가 크게 흥할 것임을 예견했다. 다만 익숙하지 않은 분야는 절대 투자하지 않았으며, 오직 사람을 보고 투자했다. 중국에 부족한 건 실행력이지 아이디어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

그래서 투자한 기업이 YY와 UC 브라우저였다. 100만 달러를 투자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YY가 미국 상장에 성공하면서 레이쥔의 투자 수익률은 무려 112배에 달했다. 400만 위안을 투자한 UC 브라우저는 알리바바에 인수됐다.

이후 VANCL(전자상거래), 둬칸왕(多看网, 동영상), 하오다이푸짜이셴(好大夫在线, 온라인 헬스케어), 와리화랴오(瓦力语聊, 휴대폰 관리 소프트웨어), 7K7K(캐주얼 게임 사이트), 러타오(乐淘, 이커머스) 등 10여개 회사에 투자했다. 이것이 레이쥔 계열의 초기 투자 포트폴리오다.

순웨이캐피탈 홈페이지. [사진 순웨이캐피탈 홈페이지 캡처]

순웨이캐피탈 홈페이지. [사진 순웨이캐피탈 홈페이지 캡처]

이후 2011년 샤오미를 창립한 레이쥔은 같은 해에 순웨이캐피탈을 공동 설립했다. 1기 투자금 2억 2500만 달러(약 2500억 원)로 모바일 인터넷과 스마트 디바이스에 중점 투자했다. 순웨이캐피탈은 현재까지 200개가 넘는 기업/프로젝트에 투자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부분 초기 투자 형태이며 샤오미 사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있다.

샤오미와 순웨이캐피탈이 함께 샤오미 생태계를 확대해가며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셈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회사가 샤오미 생태계를 이루고 있을까. 표로 정리해봤다.

샤오미 생태계 관련 투자 리스트

[사진 창업가&i헤이마] [표: 차이나랩]

[사진 창업가&i헤이마] [표: 차이나랩]

이중 미밴드·스마트체중계로 유명한 화미커지는 올해 2월 초 샤오미 서브 브랜드로서는 최초로 미국 나스닥 상장에 성공했다.

기타 투자 리스트

[사진 창업가&i헤이마] [표: 차이나랩]

[사진 창업가&i헤이마] [표: 차이나랩]

투자 상장사 리스트 

[사진 창업가&i헤이마] [표: 차이나랩]

[사진 창업가&i헤이마] [표: 차이나랩]

위의 투자 리스트는 공개된 자료만 종합한 것으로, 100% 완전한 건 아니다. 샤오미의 투자를 받은 기업이 이것보다 더 많을 수 있다는 얘기. 참고로 작년 5월 기준 샤오미는 2년간 스타트업 55곳에 투자했다. 보름마다 스타트업 1곳이 샤오미 생태계에 합류한 셈이다.

하지만 우리가 더욱 주목해야 할 부분은 단순한 투자건수가 아닌 샤오미 생태계와 투자 기업의 협업 방식과 시너지 효과일 것이다. 대부분의 제품을 직접 개발하지 않으면서도 브랜드 영향력을 계속 키우고 있는 샤오미의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다.

차이나랩 이지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