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도'가 인천공항 보안시스템관리직 입사… 비결은

중앙일보

입력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했던 김두한 씨는 포스코 ICT 인천공항 보안시스템관리직에 취업했다. 인문학의 꽃이라 불리는 철학과 보안시스템관리는 상이한 분야인데, 김두한 씨의 취업에 대한 사연은 무엇일까?

방송사에서 조연출, 보험사에서 보험영업과 재무상담, 직업상담회사에서 직업 상담과 인재컨설팅 등 다양한 직종에서 업무 경험을 쌓아온 김두한 씨는 인천인력개발원에서 전액 국비로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을 수료했다.

김두한 씨는 "여러 분야에 도전했지만 적성과 잘 맞지 않아 난항을 겪었다"며 "그러던 중 인력개발원의 국비지원 교육에 대한 소식을 듣게 됐고,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교육을 통해 좋은 소식을 듣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은 71개 상의네트워크와 17만 회원사를 통한 지역 기업의 니즈를 파악해 지역 산업 연계형 특화과정을 개설하고 최신 장비를 통한 실습으로 수료생의 기업 현장 적응력을 최대화 시켜 최근 3년간 2307명의 전문 숙련기술 인력을 양성해 평균 취업률 90.1%를 달성했다.

구인난을 겪고 있는 4차산업(IoT, 드론, 3D프린터, VR가구) 및 제조기술분야(기계설계, 자동화, 금형 등)을 중심으로 500명을 모집해 교육 중에 있으며 교육기간은 6개월에서 1년까지 다양하다.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 측은 "취업우수자로 선정된 김두한 씨의 경우 이공계가 아닌 인문계 출신이었으나, 배움에 대한 열망이 크고 성실히 교육을 이수해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됐다"며 "앞으로도 제2의, 제3의 김두한이 배출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일반 고등학교 3학년을 위한 IoT 기반 드록 제작운영과정이 개설돼 모집 중"이라며 "만 15세 이상 실업자를 대상으로 입학생에게는 교육비 전액 무료, 기숙사 및 식비 무료, 교육수당 및 교통비 최대 월 35만원 지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지원, 군 입대 연기, 취업 알선 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고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