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개정으로 농ㆍ축ㆍ수산물 선물 상한액이 10만원으로 조정되면서 5만∼10만원선 국산 선물 수요가 늘고 있다. 반면 수입산 중심인 5만원 이하 선물 매출은 감소했다.
11일 신세계백화점은 5∼9일 설 예약판매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4% 증가했다고 밝혔다. 가격대별로 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3%에 불과하던 5만∼10만원 선물 매출 비중이 24%로 급등했다. 5만원 이하 선물은 작년 설 41%를 차지했다. 30만원 이상의 고가 선물도 올해 25%의 매출 비중을 보여 설 선물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국내산 선물 매출은 12% 증가한 반면, 수입산은 3% 감소했다. 품목별로는 축산(24.0%), 수산(5.0%), 농산(21.7%) 부문 매출이 크게 늘었다. 반면에 건강ㆍ차(-5.4%), 주류(-5.8%) 등 매출이 감소했다.
청탁금지법 개정 영향으로 과일, 곶감, 멸치, 갈치 중심의 5만원 이상 10만원 이하의 상품 매출은 62% 증가했다. 그러나 수입 과일, 견과류, 육포 등 수입상품 중심의 5만원 이하 선물은 26% 줄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5일까지 한우ㆍ사과ㆍ배ㆍ굴비ㆍ갈치 등 총 196가지 설 선물을 최대 70% 할인하는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26일부터 국내산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려 본격적인 명절 선물 판매에 나선다.
신세계는 이번 설 10만원 이하 선물에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제주 한라봉 세트(6만 8000원), 바다향 갈치(9만 5000원), 자연을 담은 멸치티백 세트(5만 6000원) 등 10만원 이하 국내산 선물을 전년 설 대비 15개 품목을 새롭게 내놨다. 신세계백화점은 25일까지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진행하고, 26일부터 국내산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려 본격적인 명절 선물 판매에 나선다.
이마트는 사전예약 초기 저가 선물세트 대량구매 영향으로 5만원 미만 세트 비중이 높지만, 명절에 가까워질수록 중고가 선물세트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신선식품 설 선물 가운데에는 배ㆍ사과가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마트도 10만원 이하 명절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1등급 한우 찜갈비, 불고기, 국거리를 혼합해 구성한 ‘한우 갈비정육세트’를 9만9천원에 판매하며, 10개 구매 시 1개 세트를 추가로 증정한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